콘텐츠 바로가기

인천광역시의회산업경제위원회


위원회 활동

공지사항

  1. 위원회 활동
  2. 공지사항

2005년도 신년사

  • 작성자
    총무담당관실
    작성일
    2004년 12월 30일(목)
  • 조회수
    1881
첨부파일
 
신    년   사(안)


  존경하는 260만 인천광역시민여러분!


  희망찬 을유년(乙酉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으로 맞이하는 새해에도 시민여러분의 가정마다 기쁨과 행복이 충만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해 인천광역시의회 제4대 2기가 새롭게 출범하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우리 시의원 모두는 시민의 고귀한 선택을 가슴속 깊이 간직하고 시민여러분의 소중한 뜻을 받들어 지방분권을 통한 지방자치의 실현과 지역발전의 무한한 봉사자가 될 것을 시민 앞에 엄숙히 다짐하는 바 입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해는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희망과 아쉬움이 병존한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적으로는 17대 국회출범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탄핵기각, 신행정수도특별법 위헌결정, 이라크 파병과 탈북자 문제, 그리고 유가급등 등으로 정국과 경제가 다소 불안정한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우리 인천의 경제자유구역은 벤처산업 육성기반인 송도벤처빌딩의 준공과 국제컨벤션센터를 착공하는 등 동북아 경제중심도시 기반을 착실히 다져 나가고 있으며, 우리인천을 명실상부한 문화도시로 자리매김 시킬 프로축구단과 문화재단이 출범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인천광역시의회가 집행부를 견제함과 동시에 협조관계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한 결과였으며, 또한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성원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260만 시민여러분!


  금년은 국가적으로는 지방분권의 완성과 지역균형발전 등 참여정부의 국정개혁과제가 본격 추진될 것이며, 우리 인천은 동북아 비즈니스·물류 중심도시 실현을 위한 경제자유구역의 각종 인프라 구축과 제2연륙교 건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과 지하철 1호선 송도신도시 연장사업, 그리고 구도심권 개발을 통한 도시의 균형발전과 아시아 육상인들의 잔치인 제16회 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개최 등 중요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중차대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인천광역시의회는 제4대 의회 출범 후 3년째 맞는 해로서  시의원 모두는 시민여러분께 약속했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시의원들은 지난 3년간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시민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뛰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제 새해를 맞이하여 시의회는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모든 의정역량을 결집하여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침으로서 시민들의 생활을 편안하게 하고 경제적 안정의 바탕위에서 시민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금년도에 우리 인천시의회가 추진해 나아갈 방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민의를 적극 수렴하고 시민에게 다가가는 봉사의정 구현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시의회는 의정활동의 모든 사항을 각종 매체 등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시민과 함께 하는 의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욕구가 갈수록 복잡다양하고 집단화됨에 따라 시민의 폭넓은 의견과 여론을 최대한 수렴하여 합리적인 대안 제시에 주력할 것이며, 또한 양질의 의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회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의정발전자문위원회를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내실화하고 시민과의 대화는 물론, 간담회, 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여론을 수렴하여 시민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주는 의회상 정립에 가일층 노력 할 것입니다.


  둘째 집행부와 협조체제를 긴밀히 유지하고 260만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강력한 시정의 감시기능을 정립해 나가겠습니다.

  시정부와 함께 시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다하고 있는 시의회에 대한 시민의 기대와 관심은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정부의 예산집행을 비롯한 시책사업을 감시 감독하는 우리 의회의 역할은 매우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의원 업무연찬과 정책연구기능을 확대하고 의원발의 조례를 활성화 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의원보좌관제가 도입되기 전까지 입법정책지원팀을 신설 운영하여 불합리한 조례를 개정하고, 시민생활안정에 기여하는 조례를 제정 하겠습니다. 따라서 의회 본연의 기능인 감시와 견제기능을 강화하고 상호협조체제를 긴밀하게 유지하여 시정이 더 한층 발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셋째 우리의회가 최우선으로 역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시민들의 불편 불만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조기에 해소하고 시정의 올바른 추진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시정현장과 시민들의 생활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문제점을 파악할 것입니다. 아울러 시정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여 집행부에 신속한 집행과 해결을 독려하고 그 처리결과를 시민들에게 반드시 알려주는 한편, 유사한 사례의 재발을 방지함으로서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받는 현장위주의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넷째 민생관련 사안에 최대한 역점을 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금년에도 지역경제는 달러화 약세와 유가의 불안정이 지속적인 내수침체와 수출둔화로 이어져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지역경제의 안정을 위해 시집행부와 함께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경제 회복을 통해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경기회복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제자유구역의 각종 기반시설사업과 지역내 SOC사업을 조기에 착공하여 건설사업을 활성화하고 또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잠재력이 있는 중소·벤처기업을 집중육성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출상담회, 박람회 등 해외시장 개척과 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의회차원의 모든 노력과 역량을 결집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다섯째 의정활동의 정보화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시의회 홈페이지를 시민들이 보다 쉽게 접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고 보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에 모든 의정활동 내용과 정보를 공개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함으로써 시민과 의회,


  그리고 의원간의 의사소통을 촉진시켜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의정활동을 수행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계기를 만들도록 하겠으며, 또한 의회청사 내 민원상담실을 통해서 다양한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의정활동에 반영하는 등 의정활동의 정보화를 구현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희망찬 미래는 우리가 자신감과 인내를 갖고 준비하면서 도전해 나갈 때 현실로 다가올 것입니다. 금년 한해 인천광역시의회는  앞에서 약속드린 의정활동을 차질 없이 추진함은 물론, 시민의 권익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여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의 정착과 지역발전을 위한 시의회의 노력이 성공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을유년 새해에도 시민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하고자 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는 보람찬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시민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을유년 새해아침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박 승 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