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도심 속 물길을 걸어보다

"승기천"
남동구와 연수구의 경계를 이루는 승기천은 라이딩하기 좋아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코스모스로 아름답게 수 놓인 승기천을 김준식 의원과 함께 걸어보았다.

김준식 의원 (연수구 제4선거구)

김준식의원 사진

  • 승기천 수질을 살펴보는 김준식 의원승기천 수질을 살펴보는 김준식 의원
  • 승기천을 둘러보는 김준식 의원승기천을 둘러보는 김준식 의원

일상의 쉼터, 생태 하천

승기천(承基川)은 옛날에 오랫동안 폐허로 남아 있 던 마을이 다시 생겨나면서 이어졌다고 하여 ‘승기’ 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길이 10.33㎞인 승기 천은 용현동 수봉산 남서쪽 줄기 60고지 동쪽 계 곡에서 발원하여, 동춘동 동막마을의 동쪽에서 승 기천 하구 담수호를 이루었다가 배수 갑문을 통해 서해로 흘러가는 하천이다. 하지만 1970년대 무렵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 밀집으로 복개돼 승기천은 다른 지방하천들과 달리 발원지가 완전히 유실됐 다. 예전 승기천은 주변 지역에서 흘러들어 오는 폐 수나 생활하수로 인해 악취를 풍겼지만 2003년부 터 ‘도심지에 철새가 날아드는 하천’을 주제로 하천 복원이 시작되었다. 인천시와 환경 관련 시민단체, 전문가 등 민관 합동 ‘하천살리기추진단’의 활약으로 인천의 하천은 숨쉬기 시작한 것이다. 하천을 가로질러 주민들이 편히 이동할 수 있 는 목교를 설치하였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보행 자가 자연환경을 바라보며 활동할 수 있도록 경관을 조성하 였다. 승기천의 복원을 통하여 다양한 동식물도 서식하고 있 다.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종인 저어새와 왜가리, 흰뺨검 둥오리, 황오리, 재갈매기, 때까치 등의 조류와 붕어, 잉어 미 꾸라지 등의 어류, 줄장지뱀 황구렁이 등의 파충류, 청개구 리, 참개구리 등의 양서류가 살고 있다.

자전거도로가 잘 조성되어 있는 승기천 자전거도로가 잘 조성되어 있는 승기천

시민의 품으로

김준식 의원은 승기천 관련 정책 제안 및 효율적인 하천 관리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시정 질의를 하면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방문을 통해 김 의원은 승기천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승기천 수변공간이 굉장히 넓은 편이에요. 조금씩 가꾸다 보면 도심의 휴식 공간, 체육 공간, 문화 공간이 됩니다. 물고기와 새들이 노니는 생태하천, 자연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는 하천으로 거듭나도록 저는 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시민들은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도심 속 승기천은 누군가에게는 마음의 여유를,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쉽게 배우고 관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기에 인천시는 지속적으로 승기천을 살리는 각종 문화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 시작된 ‘승기천 환경사랑 걷기 대회’는 코스모스로 아름답게 수 놓인 승기천의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행사로 유명하다. 참가하는 시민들도 해마다 늘고 있다.
철새가 날아드는 도심 속 자연생태하천인 승기천, 앞으로 미래 세대에게 아름다운 유산으로 남겨졌으면 하는 바람을 전해본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