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천의 멋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 정은 덤으로 드려요"
인천종합어시장

서울에 남대문시장, 부산에 자갈치시장이 있다면 인천에는 종합어시장이 있다. 사계절 맛을 찾는 손님이 끊이지 않는 인천종합어시장에는 365일 풍성한 인천의 멋이 있다.

인천종합어시장 사진

  • 인천종합어시장 입구인천종합어시장 입구
  • 인천은 대표 꽃게 어장으로 유명하다.인천은 대표 꽃게 어장으로 유명하다.

전국최고(最古) 어시장

인천종합어시장이 처음 만들어진 것은 1895년경으로, 인천 개항 이후다. 개항 후 1880년대 말 무렵부터 인천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이 늘면서 수산물 시장이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생선을 위주로 하는 일본인들의 음식문화에 따라 생선 소비량 역시 급증했다. 1890년 서울에서 내려온 정흥택 씨 형제가 신포동에 한옥으로 건물을 세우고 이른바 ‘어물객주(수산시장)’를 개설하면서 전문 어시장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1927년 7월에 인천 제1공설시장(부영공설시장)이 되면서 시장 규칙을 만들어 가격 통일, 위생시설 설치 등을 하였다. 1931년에는 중구 북성동 해안가 매립공사가 준공되어 도매시장은 하인천 북성동으로 옮겨갔으나 정 씨 형제의 생선전(廛)은 그 자리에서 지속됐다. 해방 이후 1960년대까지 하인천 어시장은 연평도의 조기잡이 어선 중 상당수가 하인천 포구에 조기를 양륙하면서 최대의 호황을 누렸다.
인천종합어시장이 지금의 자리에 개장한 때는 1975년 12월 20일이다. 당시 인천시는 하인천 포구에 어지럽게 산재해 있던 수산물 상점에 대해 환경 정비를 이유로 이전계획을 수립했다. 1981년에는 상인들이 스스로 주주가 되어 (주)인천종합어시장을 설립하면서 지금에 이르고 있다.

  • 싱싱한 해산물 사진싱싱한 해산물
  • 인천종합어시장에서는 연근해산과 원양산, 수입산 해산물을 판매하고 있다.인천종합어시장에서는 연근해산과 원양산, 수입산 해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수도권최대 어시장 수산물재래시장

인천종합어시장은 2,180평의 부지로서 인천시 전역, 수도권 서부지역, 중부 내륙권까지를 상권으로 하고 있다. 서해안 인근 연안에서 인천 어민들이 직접 포획한 싱싱한 수산물을 전국으로 유통하기도 한다.
인천종합어시장은 7개 부서로 약 700여 개의 점포가 있다. 매장의 수가 많아 찾으려는 어종과 위치를 확인한 후 가까운 출입문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선어도매부와 소매부에서는 신선한 수산물을, 활어부에서는 싱싱한 활어를, 건어부에서는 직접 말린 건어물을, 젓갈부에서는 토굴에서 숙성한 젓갈을, 패류부에서는 꽃게, 새우, 낙지, 조개류를, 냉동수산부에서는 냉동수산물을 공급한다.
인천종합어시장의 구경 포인트 중 하나는 흔히 볼 수 있는 수산물뿐만 아니라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수산물들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연근해산과 원양산은 물론, 수입산도 판매한다. 이곳은 매일 새벽 4시 30분부터 저녁 9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새벽에는 주로 소매상을 위한 도매 영업을, 오전에는 음식점이나 다량구매 고객을 위한 영업을, 오후에는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수산물을 판매하면서 도매와 소매 영업을 함께 한다

  • 2층에는 활어 전문 양념 식당이 있다.2층에는 활어 전문 양념 식당이 있다.
  • 1층에서 구입한 생선을 싱싱하게 즐길 수 있는 인천종합어시장1층에서 구입한 생선을 싱싱하게 즐길 수 있는 인천종합어시장

고기를 구입하면 그 자리에서 회를 바로 떠준다.고기를 구입하면 그 자리에서 회를 바로 떠준다.

국내최대 수산물타운

40여 년 역사의 인천 대표 어시장인 인천종합어시장은 이제 더 넓은 공간에서 손님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인천 중구 항동에 조성 중인 인천국제수산물타운은 대지면적 1만 1000m², 건축 연면적은 축구장 4배 규모인 5만 7550m²에 달하는 초대형 상업시설이다.
지하 3개 층엔 냉동·냉장 창고와 600대 규모의 대형 주차장이 들어서고 1층은 수산물 도·소매를 주축으로 한 수산물 판매점들이 입점한다. 2층에는 활어 전문 양념 식당으로 채워진다. 싱싱함을 그대로 즐기기 위해 서울 노량진 수산시장처럼 1층에서 구입한 생선은 2층에서 바로 먹을 수 있다. 특히 인근에 있는 인천종합어시장의 경우 인천항을 통해 들어오는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아 인천의 관광 수요도 덩달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사진

     

    인천종합어시장 이용안내

    + 주소 : 인천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

    + 운영 시간 : 05:00~09:00(연중무휴)
    ※ 젓갈부 첫째 주 화요일 휴무,
    건어부 첫째·셋째 주 수요일 휴무

    + 홈페이지 : www.asijang.com

    + 문의 : ☎ 032-460-0590

     

    어시장 공영주차장 이용안내

    + 운영기간 : 연중무휴

    + 운영 시간 : 월요일~일요일(09:00~19:00)

    + 요금표

    구분
    1회주차권
    전일주차권

    월 정기

    주차권

    최초 30분까지

    15분 초과마다

    요금
    1,000원
    500원
    10,000원
    운영 안함
    ※ 5시간 이상 주차 시 전일주차권으로 징수합니다

    + 문의 : ☎ 032-763-8146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