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두뇌를 깨우는 학교로 오세요"

승학체육공원에서 아침 운동을 하고 있는 시민들승학체육공원에서 아침 운동을 하고 있는 시민들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몸을 쓰지 않으면 몸이 망가지듯 머리도 쓰지 않으면 서서히 제 기능을 못하게 된다. 고령화시대 치매에 대한 관심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치매 걱정 없는 뇌 건강도시로 나아가는 인천의 변화는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에서 시작된다.

  •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로비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로비
  • 뇌건강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시민뇌건강 프로그램을 체험 중인 시민

잠자는 두뇌를 깨워드립니다

일상을 시작하는 아침,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이하 뇌건강 학 교)’ 앞에 위치한 승학체육공원에는 신나는 음악과 함께 몸을 움직이는 어르신들로 가득하다. 하나, 둘, 셋, 넷 강사의 구령에 맞춰 굳어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낸다. 매주 월, 수, 금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하는 ‘뇌건강 운동 교실’은 학교에 다니지 않 아도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윤희 강사는 뇌 자극에 좋은 체조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체 조로 구성하여 어르신들을 만난다. 어쩌면 귀찮을 아침 체조에 빠지지 않고 열심히 따라 하는 어르신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 고 한다. 제법 쌀쌀해진 날씨에도 어르신들의 열정은 막을 수 없다. 모두 손뼉을 치며 “사랑합니다”를 외치자 체조가 끝이 난다. 어르신들의 이마에는 땀이 송골송골 맺혀온다.
“땀을 한 번 내고 나면 개운하고 기분이 좋아요! 사정이 있어 못 나오는 날이면 괜히 몸이 더 아픈 것 같더라고요.”
주 3회, 하루 1시간 건강 백세로 가는 지름길을 걷는 어르신 들의 발걸음은 가볍다. 몸과 뇌를 깨우는 데 아침 체조만큼 효과적인 것은 없다. 아침에 일어나면 뇌가 능력을 제대로 발 휘하기까지 2~3시간이 걸린다. 체조를 통해 몸에 열을 내면 그 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

아침운동은 주 3회 진행되고 있다.아침운동은 주 3회 진행되고 있다.

전국 최초 치매 안심학교

2018년 11월 19일에 개소한 뇌건강 학교는 전국 최초로 설립 한 치매 커뮤니티센터로 치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친근감 을 주기 위해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로 명명했다. 옛 상수도 사업본부 직원 관사를 재건축하여 지상 2층, 넓이 201㎡ 규 모로 운영 중이다. 치매에 대한 심리적 불편함으로 그간 도움 을 받지 못했거나 치매 전 단계에 있어 지연이 가능한 시민들 이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으며, 내부는 뇌건강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2층 북카페에는 바쁜 일상 속에서 사람들과 차를 마시거나 치매에 대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다. 테이블과 의 자를 두어 주변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뇌건강 학교를 이용하고 싶은 시민들을 위해 상담하기 편안한 분위기가 조 성되어 있다. 뇌건강 프로그램실에서는 뇌건강을 지킬 수 있 는 프로그램과 치매 환자들을 위한 인지훈련교실, 가족교육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1층에는 치매 체험을 할 수 있는 VR 체험관, 인지기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실 등을 갖췄다.

  • 사진
  • 사진
  •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에서는 실내 프로그램을 통해 두뇌활동을 돕고 있다.

치매걱정 없는 도시로

인천광역시 광역치매센터 부설 뇌건강 학교 이강호 연구원은 뇌건 강 학교는 치매안심마을 중심에 있어 치매 친화적인 환경조성을 위 한 허브 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한다. 더불어 치매 친화적 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여러 문화행사를 통해 시민들과 치매 대상자들이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한다.
“뇌건강 학교에서는 치매를 예방하고 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기 위 해서 다양한 비약물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프로그램은 신체, 인지, 사회활동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천광역시광역치매센 터에서 개발한 인지 워크북 <가치 함께! 똑똑똑> 등을 활용하여 인 지기능을 강화하는 훈련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자분들 이 직접 내방객들을 맞이하는 사회활동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 여 노인 복지 향상에 기여합니다. 이밖에도 지역사회 보급을 위해 다양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시범 운영하고 있으니 모두들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치매가 있어도, 치매가 없어도 모두가 행복해지는공간, 뇌건강 학 교. 이곳에서는 매일 웃음꽃이 피어난다. 오늘도 이곳은 서로가 서 로에게 해피바이러스를 전하는 일이 가득하다.

 

사진

'치매 파트너' 상시 모집

+ 치매파트너란?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위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든든한 동반자를 상시 모집합니다.

 

모집분야

+ 북카페 운영 보조
+ 프로그램 운영
+ 재능기부(문화·예술·교육·상담) 등

사진

두뇌톡톡 뇌건강 학교 이용 안내

+ 대상 인천시민 누구나(프로그램별 이용 대상은 상이할 수 있음)
+ 시간 월~금(10:00~17:30
+ 이용료 무료
+ 문의 ☎ 032-468-0921

 

오시는 길

+ 주소 인천시 미추홀구 승학길76번길 52-24
+ 버스 간선버스 65, 65-1, 81 / 좌석버스 780, 780-1
           신동아3차아파트 정류장 하차 후 도보 7분

           간선버스 46, 82, 111-2 / 지선버스 515
           문학초등학교 정류장 하차 후 도보 10분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