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김장보다 급한 겨울 준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서두르세요!"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 예방접종을 맞고 있다.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 예방접종을 맞고 있다.

 

임산부 올해 첫 무료접종마스크 쓰기, 손 씻기 중요!

가을이 깊어지는가 싶더니 어느새 입동을 지 나 겨울의 초입, 찬바람이 기세등등하다. 이 럴 때 인사처럼 자주 건네는 말이 ‘감기 조 심하세요’다. 특히 인플루엔자는 심한 통증 과 전염성 때문에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기 도 한다. 고위험군은 하루빨리 예방접종을 서 둘러야 하는 상황. 인천광역시의료원 강영진 가정의학과장에게 인플루엔자 예방법을 들 어봤다. 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및 접종 시 기 관련 정보도 전한다.

인천의료원 강영진 가정의학과장인천의료원 강영진 가정의학과장

질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꼭 필요한 건가요?

답변

인플루엔자 감염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노인이나 만성질환자, 임신부, 5세 미만 소아’등 고위험군이 감염될 때 합병증 및 입원과 사망률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사람이 감염될때도 결석 또는 결근으로 업무에 차질을 빚을 수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의무접종 대상이 아니지만 가능하면 맞는 게 좋습니다.

질문

예방접종 후 부작용은 없나요?

답변

간혹 열이 나거나 기운이 없는 등 이상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하루 이틀 지나면 대부분 좋아집니다. 임신부의 예방접종도 예전에는 논란이 있었지만, 요즘은 특별히 문제 될 게 없습니다.

질문

접종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답변

백신의 효과 지속기간이 6개월 정도니까,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를 고려하면 12월 이전에 접종하는 게좋습니다. 인플루엔자가 이미 유행 중이거나 12월이후라 하더라도, 우선접종 권장 대상자가 접종하지 않았을 땐 예방접종을 권하고 싶습니다.

질문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예년과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우선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사업에 임신부가 포함됐다는 점입니다. 임신확인서, 임신진단서, 의사소견서, 산모수첩 등 임신부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올해 예방접종 지원 사업이 약간 늦어졌는데, WHO(세계보건기구)에서 백신 권장주 발표를 한 달 정도 늦게 했고, A형 균주 2개가 모두 변경돼 백신 공급 일정의 지연이 예상됐기 때문입니다.

질문

독감 예방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우선 인플루엔자 항체가 생성되는데 2주 정도 걸리므로, 가능하면 일찍 예방접종을 할 것을 권합니다.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고, 외출 후 손을 잘 씻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천의료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안내

어린이와 임신부

+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처음 하는 경우

+ 2019~2020년까지 인플루엔자 백신을 총 1회만 접종한 경우는 2회 접종 지원

+ 임신 여부를 확인한 임신부는 임신 주수 상관없이 접종 가능

+ 기간 : 2020년 4월 30일까지

+ 문의 : ☎ 032-580-6570~4

 

유서원
사진
박영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