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천의 맛과 멋을 즐기다

"문예길 음식문화 1번가"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에 나와있는 박인동 의원

박인동 의원 (남동구 제3선거구)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선 맛집들이 모여 있는 곳에 가야 실패 확률이 적을 것이다. 남동구에는 인천의 맛을 책임지는 거리가 있다. 오늘은 또 무엇을 먹을지 결정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해 박인동 의원이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에 방문했다.

남동구의 맛을 책임지다

  • 상인회장과 포즈를 취하는 박인동 의원상인회장과 포즈를 취하는 박인동 의원
  • 다양한 음식거리가 가득한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거리다양한 음식거리가 가득한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거리

남동구는 구월동 로데오거리 쪽 총 450m의 거리를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로 지정하여 우리 음식의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거리로 조성했다. 이 지역은 일명 구월동 밴댕이 골목으로 인근에는 롯데백화점 등 대형쇼핑몰과 인천문화예술회관, 병원, 금융기관 등이 밀집되어 있어 내 외국인이 문화와 예술,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이다. 2014년 국제행사를 대비해 외국인 특화거리로 조성한 후, 지금은 남동구민 모두에게 사랑 받는 먹자골목으로 자리 잡았다. 골목 가득히 다양한 음식점이 줄지어 있다. 이곳에서는 백반, 찌개, 회무침, 전 등 수십 가지의 메뉴를 모두 즐길 수 있다.
인천을 처음 방문했거나 외국인이라면, 진정한 한국 그리고 인천의 음식문화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간판 역시 외국인 방문을 고려하여 실제 간판 안에 영어로 표기되어 있고 메뉴판도 구비되어 있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은 많다고 박인동 의원은 말한다. “골목 주변에 노후화된 도로가 너무 많잖아요. 남동구청과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해보자고 건의를 드린 상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 누구든지 한번쯤은 걷고 싶은 거리로 활성화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걷고 싶은 거리를 꿈꾸다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입구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입구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거리는 인천 사람들은 이미 ‘구월동 밴댕이 골목’으로 알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성질이 급해 잡히면 바로 죽는다는 밴댕이. 인천에선 그 밴댕이를 잡자마자 얼렸다가 사철 내놓는다. 밴댕이골목에선 칼칼한 회무침을 맛볼 수 있다. 상인회장의 말에 따르면 밴댕이 가게들은 20~30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한다. 오랫동안 맛을 유지해오고 있는 가게에 단골들이 주로 방문하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보였다. 인천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건너편에 위치해있지만 밴댕이 골목을 가리키는 건 조그만 팻말이 전부다. 택시기사에게 구월동 밴댕이 골목으로 가자고 하면 무조건 이쪽에서 내려준다. 그만큼 인천 사람 안에서는 알려져 있는 곳이다. 아는 사람은 당연히 알고 있지만 모르는 사람은 몰라서 방문을 못한다며 박인동 의원은 아쉬움을 표한다.
“누구나 다 밟고 싶은 거리, 여기를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채로운 음식거리에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길 희망하면서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로 놀러오세요.”

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 주소 :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로데오거리 쪽 총 450m 거리
  • 문의 : ☎ 032-466-3811 (남동구청)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