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시민의 눈으로 살핀 1년

"의정모니터 105건 제안"
  • 105건[단순민원 41건, 제도개선 37건, 시설물 개선 20건, 주정차 민원 4건, 시정방향 1건]인천시의회 의정모니터 활약
  • 의정모니터 단체사진의정모니터 단체사진

인천시의회는 생활 밀착형의 현장감 있는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의정모니터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에 근간한 의정모니터는 시민이 느끼는 생활 불편사항과 제도 개선 등 의견을 제안하며 의정은 물론 시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 제1기 의정모니터를 시작으로 현재는 제4기 의정모니터 54명이 활동하고 있다. 2019년은 특히 인천시의회 의정모니터 활약이 돋보이는 한해였다. 시정방향 1건, 제도개선 37건, 시설물 개선 20건, 주정차 민원 4건, 단순민원 41건 등 인천시 발전을 위한 의정모니터 제안 105건이 접수, 처리됐다. 이들이 제안한 의견은 인천시와 교육청 등 해당 부서로 이송되며, 그 처리결과를 인천시의회가 관리하고 있다. 105건의 제안 중 17건이 처리 완료되었으며, 진행중 13건, 관련부서 통보 66건 등이 시정에 반영됐다. 2019년 의정모니터의 제안 중 정책으로 연결된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김인환 제4기 의정모니터의 제안]

 

고령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해 차량에 고령운전자 알림 스티커 부착

매년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로 사망, 부상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방안을 제안해주셨습니다

제안내용

고령운전자 차량에 초보운전자 스티커처럼 고령운전자를 표시하는 스티커 부착

기대효과

일반인들의 양보운전 유도 등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

처리결과

2019년 상반기 경찰청 및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2019년 7월부터 고령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실버마크’를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김종학 제4기 의정모니터의 제안]

 

공동주택 흡연 갈등 해결 위한 준칙 개정

공동주택 발코니와 화장실에서의 흡연으로 인해 주변 이웃의 간접흡연 피해 및 분쟁 최소화를 위해 인천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개정을 제안해주셨습니다.

제안내용

공동주택관리법에서 정하고 있는 간접흡연 피해방지에 관한 규정을 인천시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에 삽입해 간접흡연 문제 해결 근거를 만든다.

기대효과

공동주택 간접흡연 피해 및 분쟁 예방

처리결과

2019년 2월, 인천시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하였습니다. 개정 내용에는 간접흡연 피해방지 및 간접흡연 분쟁조정 절차 마련 조문을 신설했습니다.

[마경석 제4기 의정모니터의 제안]

 

늦은 귀가길 여성 방범치안 예방을 위한 가로등, 안전벨 설치

남동구 간석4동은 주택가와 저층 빌라가 밀집되어 있으나 가로등 등 방범시설이 취약한 상태로, 해당 지역 거주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길을 가로등 및 안전벨 설치를 제안해주셨습니다

제안내용

남동구 간석4동 석정로 574번길 및 벽돌말로길 가로등 및 안심벨 설치

처리결과

2019년 9월 해당지역의 야간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확인 후 적정 조도 이하 지역 보안등은 2020년 「골목길 불 밝혀서 안전한 거리 만들기 공사」를 통해 개선할 계획입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