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통시장의 맛과 멋

"간석자유시장"

강원모 의원이 인천 남동구 간석자유시장에 방문해 전통시장의 맛과 멋을 알렸다.

강원모 의원 (남동구 제4선거구)

인천 남동구 간석자유시장이 지난 2월 2020년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으로 선정됐다. 여느 전통시장보다 단합이 잘되는 간석자유시장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지정된 건 당연한 결과다. 없는 게 없는 곳, 문화광광형 육성 사업으로 더욱 활기가 넘칠 간석자유시장을 강원모 의원과 함께 찾았다.

덤과 정이 통하는 시장

시장 상인과 대화 중인 강원모 의원시장 상인과 대화 중인 강원모 의원

간석오거리와 간석사거리 중간에 위치한 간석자유시장은 간석역이나 간석오거리역에서 도보로 이동이 가능하다.
1970년 개설된 상가주택복합형 시장으로 현재 100여 개의 점포로 이뤄진 중형시장이다. 1970년대 이후 새로운 시가지 조성으로 인구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전통시장도 생겨나게 되었는데 바로 그 시장이 간석자유시장이다. 간석자유시장에는 유난히 골목이 많다.
골목골목을 따라가다 보면 정감있는 전통시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간석자유시장은 아케이드 설치 등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완료해 쾌적하고 편리한 쇼핑환경을 제공한다. 간석자유시장에서는 다양한 물건구입이 가능하고, 또한 시장 내 먹을거리도 많아 쇼핑과 관광의 장소로 인기가 높다.

문화관광형시장사업 선정

간석자유시장의 먹거리간석자유시장의 먹거리

상인들은 내 점포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간석자유시장 전체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뜻을 모았다. 플리마켓운영, 핵심점포 육성, 환경과 디자인 개선 사업 등이 중점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여기에 강소상인육성, 핵심점포 집중홍보, 문화체험공간, 찾아가는 외국어교실, 특별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 및 체험홍보 사업도 병행된다. 간석자유시장은 지난해에도 인천시 주관 ‘첫걸음시장사업’에 선정돼 서비스 개선 및 시장 환경조성 지원금 3억 원을 지원받아 여러 환경개선을 추진했다. 강원모 의원은 “문화관광형 시장은 상인들의 노력으로 얻은 값진 결과”라며 “간석자유시장이 더욱 발전하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 원도심을 넘어 지역경제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싱싱한 질 좋은 것은 기본! 푸짐한 인심은 덤!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전통시장 간석자유시장을 한번 찾아보자.

간석자유시장

  •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백범로 312-1
  • 홈페이지 : gsfreemarket.com
  • 문의 : 032-422-0401
  • 찾아가는 길 : 62, 103-1번 간석시장 앞 하차 / 538, 539번 간석시장 앞 하차 / 간석역(1호선) 하차 / 간석오거리역(인천1호선) 하차
  • 주차 : 시장주변 돌산마루 공영주차장 이용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