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안부터 제정까지

"조례언박싱"

제품 박스를 여는 순간부터 실제 사용까지 디테일한 정보를 보여주는 ‘언박싱(unboxing)’이 인기를 얻고 있다.
처음 느끼는 설렘, 정보를 공유하는 기쁨을 만끽하는 것처럼 우리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법률인 ‘조례’를 소개한다.

건설교통위원회

믿음 주고 신뢰 받는 공정한 거래

인천광역시 공인중개사 자문위원회 운영 조례

어떤 조례인가요?
공인중개사를 전문직업인으로 건전하게 육성하고 개업공인중개사 및 소속공인중개사에게 실시하는 교육 등에 대하여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인천광역시 공인중개사 자문위원회를 설치·운영합니다.

왜 만들게 됐나요?
사회 저소득층 등 주거 취약계층에게 부동산거래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습니다. 부동산은 대개 거래금액이 크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그 피해가 막심합니다. 이에 신뢰할 수 있는 인천시의 부동산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개업공인중개사 등의 부동산거래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수립에 관한 사항 ▲개업공인중개사 및 소속공인중개사의 실무교육과 연수교육 진행에 관한 사항 ▲부동산거래사고 예방교육에 필요한 비용지원에 관한 사항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기대효과는?
개업공인중개사 및 소속공인중개사의 교육을 통해 공인중개사의 직업윤리와 부동산관련 전문지식 함양은 물론, 공정한 중개문화를 정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시민들은 부동산 거래하기 전, 자문을 활용하여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발의 정창규 의원 발의의원 : 신은호, 고존수, 이병래, 조선희, 강원모, 김종인, 민경서, 남궁형 의원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