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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Vol. 122호
[교육단상]
지금은 교육 정책 대전환이 필요한 때
교육 이야기를 하려니 걱정이 된다. 긍정적인 이야기보다 우려되는 이야기를 하게 될 것 같아서다. 하지만 우려는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새로운 대안을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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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21호
[교육단상]
하위권 인천학력, 도약 방법 있다!
“인천 학생들의 성적이 또 전국 꼴찌라면서요? 죽어라 가르쳐 놓으면 잘하는 아이들은 서울로 이사를 가버리는데 어떻게 해요!” 필자가 교사 시절, 전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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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20호
[교육단상]
어느 퇴직 교원의 자화상
‘공맹(孔孟)의 가르침이 나아감과 채움이라면 노장(老莊)의 가르침은 멈춤과 비움이다’에 공감을 한다. 소소한 일상에서 작은 행복을 만들어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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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19호
[교육단상]
행복지수와 교육
행복지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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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18호
[교육단상]
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정신건강
인천에서 아동청소년의 자살 및 타살 등 극단적인 선택으로 전 국민의 가슴을 놀라게 하는 언론보도가 나오고 있다. 학 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이나 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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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17호
[교육단상]
다문화 가정 학생의 교육 과제
인간의 활동은 자극과 반응에 따른 사고와 행동으로 이뤄진다. 사고와 행동의 많은 부분은 언어를 통해서 표현되고 전달된다. 1차적으로 가장 중요한 언어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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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 116호
[교육단상]
고령 사회의 노인 교육 과제와 책무
나이 먹은 것이 내 죄도 아닌데 내 죄인 것 같아.’ 노인들의 자조적인 이야기를 들어 보았는가? 얼마 전 인근에 있는 경 로당을 가보았다. 60대 중반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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