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천광역시의회 e-홍보관
Incheon Metropolitan Council Publicity

모바일 전체메뉴 닫기


콘텐츠

의정뉴스

  1. 의정홍보영상
  2. 의정뉴스

제269회 임시회 의정뉴스

  • 작성자
    홍보담당(총무담당관)
    작성일
    2021년 4월 21일(수) 16:46:24
  • 조회수
    946

(▶)플레이 버튼을 눌러야 동영상이 재생 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의정뉴스 시작하겠습니다. 

CG 1. 제269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소식

3월 9일부터 시작된 제269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소식과 함께
CG 2. 숏 인터뷰 인천광역시의회 강원모 부의장을 만나다

숏 인터뷰에서는 인천광역시의회 강원모 부의장을 만나봅니다.
CG 3. 위원회 돋보기 상임위 주요소식 에서는 각 상임위원회 주요 의정활동 소식 전해드립니다.
먼저 제269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를 양세아 리포터가 숫자로 정리해봤습니다.
#5. 리포트1_ 숫자로 보는 제269회 임시회 VCR

지난 3월 23일 폐회한 숫자로 보는 인천광역시의회 제269회 임시회입니다.
3월 9일부터 시작해 15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제 269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기간에는 조례안 30건, 결의안 3건, 예산안 1건, 동의안 1건,  건의안 1건, 기타 5건 등 모두 41건의 안건을 심사하였습니다. 이중 17개의 안건은 원안가결하고 12건은 수정 가결하였으며, 좀 더 면밀한 검토를 위해 1건은 철회하였습니다.  리포터/5차례에 걸친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은 10명, 5분 자유발언 11명, 3일에 걸친 시정 질문에서는 (수정) 시정 전반에 대한 질문이 30건,
교육 ·학예 전반에 관한 총 8건의 질문이 이어졌습니다. 이상 숫자로 보는 인천광역시의회 제269회 임시회였습니다.


다음은 1차 본회의 소식 전해드립니다.
지난 3월 9일 개회한 제269회 1차 본회의에서는 박성민, 박정숙, 윤재상, 김종인 의원의 신상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중간생략-------------------
다음 소식은 숏 인터뷰입니다. 인천광역시의회 강원모 부의장을 양세아 리포터가 만나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터​ + 부의장님과 반갑게 인사

  리포터  안녕하세요! 부의장님
  부의장님 어서오세요 환영합니다!


#리포터​ + 부의장님 자연스럽게 interview

 

--------중간생략----------


#리포터​ 인사하고 마무리


다음은 시정 및 교육 ·학예 전반에 관해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답변을 듣는 3일간의 시정질문이 있었죠. 그 소식 전해드립니다. 함께 보시죠.


------------중간생략----------


 다음은 각 상임위원회별 주요 의정활동을 전해드리는 위원회 돋보기 입니다.
C.G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 저층주거지 관리 및 더불어마을 사업 관련 주민공동체 토론회 개최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 3월 23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인천시 저층주거지 관리 및 더불어마을 사업 관련 주민공동체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이들 사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주민공동체와 전문가들로부터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는데요.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조성혜 의원은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저층주거지 관리,  더불어마을 사업의 성공 여부는 안정적인 주민공동체 기반과 활발한 주민 참여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C.G 문화복지위원회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현장방문

문화복지위원회는 인천형복지플랫폼 기능을 수행하는 인천광역시사회서비스원을 방문했는데요. 이번 방문은 지난해 12월 기존 인천복지재단의 복지정책 연구개발 기능과 사회서비스원의 현장서비스 지원 기능을 융합해 인천시사회서비스원으로 확대·개편한 이후 처음 이뤄졌습니다.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이날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인천형 복지연구와 정책개발, 돌봄서비스 모델개발, 시민력 강화지원, 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등 지역 복지플랫폼 기반 구축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점검·확인하고, 현장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C.G 산업경제위원회 농업기술센터와 부평정수사업소 방문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3월 10일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농업기술센터와 부평정수사업소를 찾았는데요.
임동주 위원장을 비롯한 산업경제위원회 위원들은 “귀농귀촌, 주말농장 등 도시농업의 확산은 시민들에게 농업의 가치를 일깨워서 좋은 방편이 됐다”며 “강화군·옹진군·남동구 농업기술센터와 연계로 인천 대도시 근교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어 “수계전환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함과 아울러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C.G 건설교통위원회 인천광역시 수산기술지원센터 방문

건설교통위원회는 현안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수산기술지원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센터 내 2층에 위치한 대회실에서 조명노 수산자원연구소장으로부터 청사신축 및 수산물 안전성 조사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난 후 수산물 안전성 조사 분석실을 방문해 국내산 수산물의 품질향상 및 수산물의 안전한 생산·공급을 위한 연구과정 견학과 함께 거래이전 단계 수산물에 대한 유해물질 조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C.G 교육위원회 한들구역 현장 및 인근학교 방문
교육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 15일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공사 현장 및 인근 학교인 백석중학교, 백석고등학교, 주얼리고등학교 등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현장방문은 한들구역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인근 학교의 교육활동 지장 여부 등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등 현장 중심의 열린 의회를 구현하고자 진행됐는데요. 이날 교육위원들은 공사현장과 학교 3곳을 돌아보며 공사 실시에 따라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한 후 공기질 및 소음 관리, 안전한 통학로 운영 등을 철저히 당부했습니다.
다음은 제269회 임시회, 5차 본회의 소식입니다.

3월 24일 열린 5차 본회의에서는 6명의 의원들의 신상발언과 함께 5명의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대에 올랐습니다.
-------------------------------------------------------------------------------------------------------------------

# 15.   리포트3_ 5차 본회의 소식 신상발언/자유발언
-------------------------------------------------------------------------------------------------------------------
먼저 윤재상, 조성혜, 강원모, 고존수, 조선희, 정창규 의원이 신상발언대에 올랐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함께 들어보시죠.
C.G 신상발언/ 윤재상 의원 (산업경제위원회)

 “오늘 재난지원금의 보편적 지급 및 농업과 수산업 종사자에 대한 지원을 건의하고자 합니다.”
C.G 신상발언/ 조성혜 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정작 조례가 심사되고 논의되는 과정에서 노동안전보건에 대한 인천시의 행정이 앞으로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과 아쉬움이 남아 이 자리에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C.G 신상발언/ 강원모 의원 (행정안전위원회)

“앞으로 인천의 언론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C.G 신상발언/ 고존수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인천시의회가 부동산 전수조사에 솔선수범하여 적극 참여하자고 제안하고자 합니다.”
C.G 신상발언/ 조선희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 LH 직원 부동산 투기와 인천도시공사의 공공임대주택 민간 매각에 관련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C.G 신상발언/ 정창규 의원 (교육위원회)

“주민들은 승기천 복원을 통해 다시 사람이 모이고 활기찬 주안을 꿈꾸며 원도심 주민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해당부서와 의원님들의 적극적 지지가 필요할 때입니다.”
다음은 5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대에 올랐습니다.
C.G 5분 자유발언/ 윤재상 의원  (산업경제위원회)

강화군 폐기물 불법매립 관련
“최근 언론에 따르면 이런 청정지역 강화군에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약 4년에 걸쳐 폐기물 불법매립이라는 만행이 저질러졌다고 합니다. 뉴스를 보는 순간 강화군민들은 많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C.G 5분 자유발언/ 박종혁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학교용지부담금의 부과기준 및 사용에 관한 사항
“현행 법령에 의해 재개발ㆍ재건축 등의 사업지에서 발생한 학교용지부담금을 인접 학군, 학교의 체육시설ㆍ강당 환경개선 등의 사업에 사용할 수 없다면 국회와 교육부에 법령 개정을 건의하고 부담금을 징수한 지역의 인접 학교에 다양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인천시교육청의 정책 개선을 요청합니다.“


C.G 5분 자유발언/ 이용선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캠프마켓 활용 방안 건의
“이곳은 2019년 12월 반환되어 대한민국 영토에 재편입되었고 캠프마켓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가 한창입니다. 저는 이런 논의에 앞서서 역사인식과 관광인프라 구축 측면에서의 초기연구가 더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G 5분 자유발언/ 김성준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제물포캠퍼스 개발에 관한 문제점
“저는 오늘 최근 미추홀구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개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부분) “책임성 없는 부분개발이 아닌 섬세하고 체계적인 종합개발을 위한 제물포캠퍼스에 대한 총괄 책임부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C.G 5분 자유발언/ 서정호 의원  (교육위원회)

학교 밖 안전 통학로 유관기관 협조에 대해
“향후 전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주택건설사업과 재개발 등 재정비사업이 학교통학 안전에
큰 위험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바 인천시와 교육청의 각고의 지원을 바탕으로 많은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길 소망합니다.“


MC 스튜디오

  제269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는
  시정질문을 통해 시와 교육청에 대해 종합 점검하고
  민생과 밀접한 청원, 조례안 등 상정된 모든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했습니다.


  싱그러운 봄의 새싹처럼
  인천시민 모두의 마음에도 푸른 희망이 돋아나는
  봄이 되길 기대하면서
  인천광역시의회 의정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