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천광역시의회의회운영위원회


위원회 활동

공지사항

  1. 위원회 활동
  2. 공지사항

2022년 임인년(壬寅年) 신년사

  • 작성자
    미디어홍보담당(총무담당관)
    작성일
    2022년 1월 3일(월)
  • 조회수
    1063

사랑하고 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희망의 미래를 향한 인천의 도약과 변화의 새해가 찾아왔습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일상복귀 원년의 해로 시민중심, 책임의정으로 시민 여러분께 답하겠습니다.

 

그동안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는 코로나19라는 전무후무한 전 세계적 위기 상황 속에서도 시민 여러분들과 하나 된 힘으로 민생과 경제회복이라는 어려운 난제를 풀어나가며 위기 극복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그 길을 함께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 해에도 민생안정과 경제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시민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 개최로 재난지원금과 일상회복지원금 지급을 신속히 처리하였고, 미래 먹거리산업의 거점 도시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 유치, 독일 생명과학기업 싸토리우스시설 투자유치협약, 화이트 바이오산업 소재부품장비 지원센터 구축사업 선정 바이오의 허브 산업으로 육성하였고, 특히 미래 친환경 에너지 수소경제를 이끄는 핵심도시로 거듭나도록 적극 앞장섰습니다.

교육·복지 분야에서도 5세 어린이집 아동 완전 무상보육 지원, 교육회복지원금, 인천형 노인 일자리 사업, 인천복지기준선 관련 정책 등을 시정부와 함께 강력하게 추진했습니다.

특히 오랜 지역의 숙원 사업들인 부평캠프마켓 개방, GTX-B 노선 부평역 환승센터 유치, 3연륙교사업 착공, 백령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연세 송도세브란스병원 착공, 청라의료복합타운 서울현대아산병원 선정 등 현안 사업들에 대한 성과도 함께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새로이 시작되는 자치분권 2.0 시대를 맞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설화 및 전문위원실 신설, 자치입법 참여센터 개설, 정책지원관 도입과 자체 인사권 독립, 스마트 의회 구현, 주민조례발안제도 등 시민이 자치의 주체로서 주인이 되는 지방의회의 역할을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300만 인천시민 여러분 !

 

8대 인천광역시의회는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에는 일상복귀 원년의 해로 호랑이의 용맹과 강인한 기운을 받아 시민 중심, 책임 의정을 기반으로 민생안정과 경제회복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을 위한 주요 예산이나 정책 사업 추진 등에 속도감 있게 시정부와 협력을 통하여 강하게 견인하겠습니다.

 

첫째, 최우선적으로 코로나19 극복과 민생안정, 경제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천e음 캐시백 지원, 소상공인 특례보증과 이차보증, 저소득층·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 보호, 청년 창업지원, 청년 일자리, 인천형 뉴딜 연계 사업 지속 추진 등 관련 예산이 적시적소에 사용될 수 있도록 촘촘하게 챙겨나가겠습니다.

 

둘째, 환경특별시 인천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2025년 수도권 매립지 종료, 친환경 자체매립지 조성, 자원순환센터 추진 등에 있어 최선의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인천시민, 관계당국,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미래 인천이 탄소중립 그린 에너지인 수소경제 등 친환경 미래 먹거리를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강력히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셋째,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을 통한 인천의 상생 발전을 위해 적극 나서겠습니다.

원도심 시민들의 정주여건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 환경 개선, 청년 지원, 주거환경 개선, 주차난 해소, 전선 지중화 사업 등의 추진을 탄력적으로 조정·지원해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있는 발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 시행에 따라 막중한 권한에 부합하는 책임의정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자치분권2.0 시작과 발맞춰 전국 최초 의회 발전 10대 혁신과제인 청렴사회 조성, 민주사회 실천, 성평등 가치 존중, 업무 전산화, 공부하는 의회 등의 의정실천 변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의 완전한 독립을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추진과 자치입법 참여센터 활성화를 통하여 시민이 필요로 하는 조례 제·개정의견을 적극적 수렴하고, 의회 홍보대사를 선정 시민이 공감하는 의정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도 모든 총력의 힘을 모아나가겠습니다.

인천은 공항, 항만, 육로의 관문도시로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재난관리기금·재해구호기금 등 예산이 필요한 곳에 신속히 지원·사용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이며, 특히 수도권 감염전문병원 건립이 추진될 수 있도록 반드시 결과를 도출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300만 시민 여러분!

모두가 어렵고 엄중한 상황이지만 우리는 이겨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 지혜를 모아 앞으로 나아간다면 올해는 반드시 일상회복으로 복귀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그 중심에는 언제나 시민 여러분이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득의지추(得意之秋)라는 의미처럼 인천시민, 시 정부, 시 교육청 등 모든 인천의 구성원들과 힘을 합쳐 앞장서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아낌없는 성원과 관심으로 함께 동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임인년 새해 희망과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성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신은호 올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