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는 인천 검단신도시 아라1동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으로서, 현재 지역 내 교통 불편이 심각한 수준임을 말씀드리고자 본 민원을 제출합니다.
검단신도시는 인천 서북부의 대표 신도시로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 인프라는 이에 걸맞게 확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라1동 일대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매우 낮고, 출퇴근 시간대 도로 정체가 심하여 시민들의 생활 불편이 극심합니다. 서울이나 계양, 검단 중심부로 이동하는 데에도 장시간이 소요되어 주민들의 피로와 불만이 높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인천2호선 연장 및 대장홍대선연결사업은 검단 교통문제의 근본적 해법이 될 중요한 사업입니다. 그러나 아라1동 인근 구간에는 역사(驛舍)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실제로 노선이 지나가더라도 주민들은 그 혜택을 누릴 수 없는 실정입니다.
이에 계양역과 아라뱃길 사이 구간에 ‘100역(가칭)’을 신설하여 아라1동 및 검단 남부 주민들이 인천2호선을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해당 지역은 이미 다수의 아파트 단지가 입주를 완료하였고, 인구 유입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충분한 수요가 확보된 상태입니다.
‘100역’ 신설은 교통 편의 향상뿐 아니라 지역균형 발전 측면에서도 매우 큰 의미를 갖습니다. 역세권 조성을 통한 상권 활성화, 부동산 가치 안정, 대중교통 이용률 상승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됩니다. 더불어 향후 대장홍대선과 연계될 경우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어 인천 서북부 전체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이에 인천시 및 관계기관에서 ‘100역(가칭)’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고, 해당 구간이 향후 대장홍대선 사업과 연계 추진될 수 있도록 정책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립니다. 아라1동 주민들이 더 이상 교통 소외지역으로 남지 않도록 조속한 검토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