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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7.28(수) 한** ]

청라7호선 개통 8월 원포인트 개회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내용: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은 총 사업비 1조3천991억 원을 들여 인천시 서구 석남동에서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까지 6개 역사를 포함한 10.743㎞를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인천시는 지난해 9월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에 봉수대로 정거장을 추가하는 내용의 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요청했고, 대광위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조건으로 인천시의 변경계획안을 승인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서울시가 청라 차량기지 신설을 조건으로 내세우면서 협의에 제동이 걸린 심각한 상황입니다.



청라 연장선 전 구간이 지하로 조성되는데 지상에 신규 차량기지를 조성한다면 연결선을 만드는 데만 3천억 원 이상, 차량기지 조성에만 1조 원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여 사실상 사업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인천시는 기존 차량기지 활용을 제안했습니다. 이를 서울시가 받아들이면서 현재는 양측 간 천왕 차량기지와 도봉 차량기지 2곳을 활용하는 방안을 전제로 막바지 협의를 하고 있으며, 현재 남아 있는 협의의 쟁점은 서울시가 요구하고 있는 7호선 연장 변경계획안 승인 조건입니다.



서울시는 인천시에서 천왕 차량기지와 도봉 차량기지를 활용할 경우 발생하는 공사비에 대해 인천시의회의 확약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이들 기지를 활용하기 위해선 최소 400억 원 이상의 공사 비용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철도사업 중 발생하는 추가 사업비는 기획재정부의 조정을 받거나 지자체가 자체 부담하는 사례가 이미 많았기 때문에 시의회의 선제적인 확약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8월 말께 개최될 임시회에 상정할 때까지 서울시의 승인이 미뤄진다면 올 연말 착공하려는 인천시 계획에도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광위에서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조건으로 변경안이 승인된 상황이기 때문에 마지막 협의만 끝난다면 추가 절차 없이 바로 착공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인천시의회의 확약이 없다면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청라, 루원 주민들은 10월 착공을 학수고대하며 기다려왔습니다. 추가역사 때문에 절대 착공, 완공에 지연이 없다던 인천시장님과 인천시, 인천시의회의 약속을 굳게 믿었습니다.



서울시가 저런 식으로 몽니를 부린다고 마냥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인천시의회가 동의를 할 것을 전제로 대광위에 ‘조건부 승인’을 요청해주시고,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8월 초에 원포인트(one point, 단일 안건) 개회를 간곡히 요청합니다.

한**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서울7호선 청라 연장선 사업과 관련하여 인천시의회에 8월 초에 원포인트 개회를 간곡히 요청합니다.’건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알려 드립니다.

인천광역시의회는 ’21. 8. 3.(화) 인천광역시장이 제출한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연장사업 차량기지 증설 사업비 부담 동의안」건에 대하여
’21. 8. 9.(월) 상임위원회 및 본회의 심사를 통하여 원안가결 처리하였습니다.

3. 의정활동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리며, 서울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진행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2021.08.11 전문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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