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보 의정24시 칼럼] 이오상 의원
인천형 다문화자녀 교육 정책 연구의 필요성
최근들어 다문화가정은 빠른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통계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5천만 인구의 5% 육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사회에 여러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는데 그 중 교육에 대한 문제가 시급해 보인다.
2020년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외국인주민현황조사에 따르면 다문화자녀
(만 18세 이하)는 처음조사를 실시한 2006년 2만5000여명에서 251,966여명으로 약 10배 증가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들이 초·중·고등학교에 다닐 수 있는 아이들로 성장하였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천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0년도 4월 기준
인천 거주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현황은 전체 학령인구 310,138명중 8,852명으로 전체 2.9% 로 나타났으며 군·구별로 살펴보면 부평구, 서구, 남동구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방역대책 일환으로 교육당국에서는 온라인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가운데 언론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습격차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받는 일반적인 교육 프로그램들은 살펴보면 한국어교육, 기초학력, 학교 및 사회적응등 기본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또한 지원 대상은 대다수가 초등학생이 주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이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이유이다.
인천시교육청 차원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연구용역을 진행중에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의회차원에서도 준비를 하고자 한다.
본 의원이 대표의원으로 ‘인천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개선 정책 연구회’를 결성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법적 제도적 개선방안과 함께, 10개 군·구별 위치한 초·중·고등학교 재학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실태파악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지역별, 학급별, 세분화하여 체계적인 개선책을 내놓코자 한다.
그간 우리 사회의 다문화자녀 교육 정책은 중장기적 대책이 아닌 현실 문제에 대처하는 성격이 강했었다. 이번 두 기관의 교육정책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우리사회의 일원으로서 함께 성장해 나가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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