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리모델링"

강원모 의원이 리모델링이 필요한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원모 의원 | 남동구 제4선거구(구월2동, 간석2·3동)

1988년,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린 서울올림픽. 대회 이후 잉여금을 바탕으로 인천을 포함한 전국 16개 시·도에 1992년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이 세워졌다. 내년이면 조성 30년을 맞는 인천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은 남동구민의 사랑방이자 건강지킴이로 동네에 자리 잡았다. 그러나 시설 곳곳에 탈이 나기 시작했다. 때때로 수리했지만, 임시처방에 그쳤다. 급한 것은 시설 낙후에 따른 낡은 배관과 합선 등의 위험을 안고 있는 전선들이다. 강원모 의원은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개·보수에 관심이 높다. 지역의 명물로 자리매김한 만큼 주민의 건강을 지켜내고 제때 시설의 개·보수가 끝나 체육시설에 목말라 하는 지역 주민의 입장을 수용하기 위해서다. 강의원은 “인천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은 내년이면 조성 30년을 맞는다”며 “원도심 균형발전과 지역주민의 입장을 백분 수용해 이런 시설들이 더욱 많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배관·전기 등 노후화, 교체시급

  •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관장에게 리모델링 현황을 듣고 있는 강원모 의원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관장에게 리모델링 현황을 듣고 있는 강원모 의원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은 주민 사용도 많고 30년을 쓴 시설이다 보니 곳곳에 탈이 났고, 2017년 건물 정밀안전 진단으로 C등급을 받은 후 리모델링이 결정됐다. 수영장 등 주민 이용시설은 물론이고, 시설 낙후에 따른 낡은 배관과 전선의 교체가 시급했다.
당초 완전 신축을 목표로 했지만 땅은 남동구, 건물은 시가 소유하고 있고, 부지는 공원으로 묶여 있어 예산 확보를 비롯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강원모 의원은 “주민들은 이 시설을 근본적으로 바꾸길 원했지만 리모델링에 그쳤다”며 “완전 신축을 약속한 지역 기초자치단체장의 공약도 예산 문제 등으로 결국 개·보수쪽으로 선회했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올림픽 국민생활관이 코로나19로 운영되지 않는 기간에 리모델링 공사가 이뤄지면 좋겠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행정절차가 그리 녹록하지 않다. 65억 원이 넘는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의 개·보수는 설계용역을 비롯해 재정투자심사, 공사 발주와 업체 선정 등 필수적인 행정적 절차가 마무리되어야 한다.

오는 2월, 지방재정 투자심사 후 추진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지난해 말부터 진행된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개·보수 설계용역이 지난 7월 끝났다. 하지만 설계용역 중 리모델링 비용이 예상보다 높아지면서 지난 8월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받았고, 아쉽게 재검토 결정이 내려졌다. 심사위원회는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 신축 가능성과 리모델링과 신축의 장단점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에 다시금 신축과 리모델링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해 오는 2022년 2월 지방재정 투자심사에 재도전해야 한다.
강원모 의원은 “신축 가능성을 열어둔 심사 결과인 만큼 세심한 검토를 통해 내년 2월 예정된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잘 마무리하고, 더 이상 지체 없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설명했다. 또 “지역 주민의 의식이 높아지고 시설 사용에 대한 의견이 상당한 만큼 그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민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여야한다”고 덧붙였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