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안부터 제정까지

"만화로 보는 조례언박싱"

제품 박스를 여는 순간부터 실제 사용까지 디테일한 정보를 보여주는 ‘언박싱(unboxing)’이 인기를 얻고 있다.
처음 느끼는 설렘, 정보를 공유하는 기쁨을 만끽하는 것처럼 우리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인천시 ‘조례’를 소개한다.

행정안전위원회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일부개정)

마을공동체

어떤 조례인가요?
마을공동체 공간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신설함으로써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조례입니다.

왜 만들게 됐나요?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의 내용이 실제 정책과 상이하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2021년 1월에 제출된 제2기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 용역 결과를 일부 반영하기 위하여 현행 조례를 정비, 보안하고자 하였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용어의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고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의 범위를 명확히 하였습니다. 또한 마을공동체 행정협의회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마을공동체 공간 설치·운영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신설하였습니다.

기대효과는?
마을공동체 만들기는 지속 가능한 주민의 활동과 주민이 자치하는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조례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동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활동 기반을 조성하여, 활동가 육성을 돕고 전문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표발의 조성혜 의원 / 제안의원 : 강원모, 김성준, 조선희, 김준식, 김성수, 이오상, 정창규, 유세움, 남궁형, 이병래, 김진규, 김종인 의원 / 발의연월일 : 2021년 4월 30일
그림
김종채 작가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