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상습정체

"부개고가교 개선"

박종혁 의원이 부개고가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종혁 의원 | 부평구 제6선거구(삼산2동, 부개2·3동)

부평은 원도심과 신도심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대표적인 시설이 경인로를 잇고 부개역을 가로질러 교통 편의를 높인 부개고가교이다. 언제든 부평구 부개고가교 사거리는 극심한 교통정체를 겪고 있다. 수십년된 시설로 안전까지 위협받는 부개고가교, 인근 지역 주민들은 부개고가교 철거 후 재설치 혹은 지하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박종혁 의원은 “부개고가교는 안정성에 위협을 받고 있는 만큼 더 이상 보수공사로도 무리”라며 “철거 후 재설치가 답”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또 “부개역 인근 경인로의 혼잡한 문제 해결책은 지하차도 설치로 경인로를 입체화 하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여기에 우리나라 최초 철길인 경인선은 이제 지역 단절이라는 큰 문제를 안고 있다. 경인선으로 주변 낙후 문제는 심각하다. 이제 이 문제 해결은 국가가 나서 경인선을 지하화 하는 것이다. 박 의원은 “경인선은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했지만 그에 따른 단절과 주변 낙후 문제가 심각하다”며 “지하화를 통한 지역단절 해소와 상부 개발이 강력히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부개고가교 근본 대책 필요

세대통합형 복합시설 건립사업

부개고가교는 1981년 준공됐다. 올해로 40년 된 노후 시설이다 보니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열악한 시설에 주변도시개발로 교통량은 늘고 있다. 경인로 시계 양방향 통행 차량으로 상습 교통 지정체를 해결해야 한다. 통과차량 반복하중에 따른 강도, 내구성, 수밀성 등 저하를 막고 재개발·재건축 등에 따른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량 해소를 위해서는 바로 부개고가교 철거 후 재설치와 부개교차로 지하화가 답이다.
최근 인천종합건설본부는 노후된 교량 표면을 포장하고 교량 신축이음장치를 전면 교체하는 등 시설물 개선 보수공사를 실시했지만, 근본적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박 의원은 시정질문 등을 통해 “이미 내구성, 수밀성, 강재보호성능이 극히 저하된 상태인 부개고가교는 시설물 개선 보수공사로는 한계에 부딪혔다”며 “장기적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철거 후 재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부개교 인근 경인로의 극심한 교통 체증 해결책으로 “이 일대 부평구 삼산·부개·일신동 주민의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지하차도를 설치하는 등 경인로 입체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개역 주변 지역은 아파트 등 시가지 조성이 완료돼 고가교 확장 또는 신설이 어렵다는 인천시 관련 부서 의견이다. 박 의원은 “부개고가교의 위험성과 그에 따른 시설 재설치 필요성이 커진 만큼 그에 따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부개고가교 단일 시설만을 보지 말고 인근 경인로의 상습 지·정체를 해결할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만큼 다각적 개선대책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경인선 철도시설의 효율적 연계방안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 발주처 : 국토교통부 철도국 철도건설과
  • 과업기간 : 2020. 7. ~ 2021. 12. (18개월)
  • 수행기관 : 서울과기대 산학협력단, 유신, 삼보, 동해종합기술공사
  • 용역금액 : 600백만 원
  • 용역내용 : 경인선 지하화 시설계획 및 철도 상부부지 개발방안 등

경인선 지하화로 주민 삶의 질 향상

박종혁 의원

박종혁 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120년 된 경인선으로 지상구간의 남북 단절 문제가 심각하다”며 “여기에 경인선 주변은 개발의 손길조차 뻗지 못해 최악의 낙후 지역으로 원도심 문제가 심각하다”는 문제를 제기했다. 또 경인선 주변 소음으로 인근 주민 피해는 극심하고 그에 따른 소음 대책이 발 빠르게 개선돼야 할 상황이다.
박 의원의 문제제기와 함께 지역민의 요구가 더해지며 경인선은 정부 정책의 해결 1순위로 떠오르고 있다. 내년 대선을 맞아 정치권의 문제의식 또한 심각하다. 정부는 경인선 지상구간 운행에 따른 문제점 파악과 개선방안 도출, 기존 상부 개발계획 등을 수립 중으로 ‘경인선 지하화’를 국가 주도 사업으로 진행하기 위해 정책 분석에 나섰다. 특히 박 의원이 경인선 낙후문제와 함께 언급한 역세권 개발 또한 그에 맞춰 진행 중이다.
인천시도 낙후된 원도심을 개조하고, 변화하는 교통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2022 인천 지역공약 20선’에 경인선 지하화를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과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