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도심 속 녹색 숨터이자 쉼터로 재탄생하다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

임동주 의원

임동주 의원

건강이 살아 숨 쉬는 도시, 그래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활기가 넘치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동네에 생활체육시설이 확충되고 있다. 친환경인 생활공간으로 재탄생한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에 임동주 의원과 함께 찾았다.

주민의 품으로 돌아온 공원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

가좌동과 십정동을 관통하는 인천 둘레길 제4코스를 따라 숲 속을 걷다 보면 주민을 위한 녹색공간인 ‘가좌배수지’가 나온다. 배수지는 가좌동 주민들에게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게 일시 저장해두는 ‘수돗물 저장탱크’이다. 시설은 지하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지상에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나 생활체육시설을 조성하는 지자체들이 많다.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의 경우 자연녹지지역이라고는 하지만, 개발제한구역이어서 불법건축물에 해당해 철거할 수밖에 없었다. 2차례에 걸친 철거계획을 수립, 집행에 나섰지만 지역주민들과의 의견 마찰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후 지역 주민과 스포츠 동호회원과의 소통을 통해 지난해 3월에서야 결실이 맺어졌다. 가좌배수지 상부에 불법으로 축조된 배드민턴장을 철거하고 합법적인 배드민턴장 건립을 추진한 것이다.

‘스마트에코 건축’으로 재탄생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

가좌배수지 상부에 건립되는 배드민턴장은 지상 1층 연면적 702.75㎡ 규모로 실내 배드민턴장 4면 외에도 다목적실, 탈의실 공간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총 23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지난 2020년 1월에 착공하여 2021년 12월 완공됐다. 가좌배수지 배드민턴장은 친환경 요소와 사람중심의 공간구성을 건축물에 실현시킨 ‘스마트에코 건축’ 가이드를 적용했다. 도심과 자연이 공존하는 배드민턴장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이후 이 공간은 지역 주민과 동호회원 모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가좌배수지 배트민턴장이 개장되면 지역주민 및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건전한 스포츠 여가활동을 통해 소통하고 치유되는 행복한 삶은 물론 건강한 생활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주소 : 인천시 서구 장고개로 384
  • 문의 : 032-560-3180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