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 임기 마지막 임시회"

제 8대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이미지

제8대 인천광역시의회가 지난 4월 22일 제279회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인천광역시 군·구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처리했다.
이에 앞서 열린 제278회 임시회에서는 「2022년도 인천광역시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시정질문, 「인천광역시 아동청소년 부모 빚 대물림 방지 법률지원 조례안」 등 70여 개 안건이 처리됐다. 또한 시의회는 자치분권특별위원회를 비롯해 그동안 활발한 활동을 펼친 4개 특별위원회에 대한 결과보고서도 채택했다.
한편, 시의회 다음 회기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인 오는 7월 1일부터 19일까지 열린다. 제280회 임시회에서는 새롭게 선출된 제9대 시의회 원구성과 개원식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 2022 인천시의회 이슈
  • 인천시의회의 더 많은 소식은 홈페이지(www.icouncil.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의정아카데미, 2년 만에 대면 운영 재개

청소년 의정아카데미 이미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운영되던 인천광역시의회 청소년 의정아카데미가 2년 만에 대면 운영을 재개했다. 시의회는 4월 6일 인천장도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22년 한 해 동안 24개교 600여 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정교실과 본회의 체험교실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청소년 의정교실은 코로나19 방역지침과 학사일정을 고려해 온라인과 대면 운영이 병행된다. 참여 학생들은 시의원, 시장, 교육감 등 저마다 역할을 맡아 발언 및 토론을 진행하는 모의의회를 체험하고 학생 눈높이에 맞춘 스피치 특강이 이뤄진다. 한편, 시의회는 1999년부터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의회민주주의 구현을 체험할 수 있도록 ‘의정 아카데미’를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는 학교 밖 청소년까지 아우르며 의정아카데미가 한층 더 폭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의회, ‘비전·전략 TF’ 출범…중장기 과제 발굴

인천시의회, ‘비전·전략 TF’ 출범…중장기 과제 발굴 이미지

인천광역시의회가 ‘자치분권 2.0’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비전·전략추진 전담팀(TF)을 구성했다. 비전·전략 TF는 단장인 변주영 시의회 사무처장을 비롯해 각 담당관실 팀장과 주무관, 외부 전문가 등 10명으로 구성됐다. 오는 6월까지 3개월간 운영되는 비전·전략 TF는 지방의회 현황 진단과 대내외 여건 분석을 통해 인천시의회의 중장기 과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기관 컨설팅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세부 사업별 적정성·타당성 검증을 거쳐 행정감시기관·입법기관으로서의 지방의회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정립할 방침이다.

인천시의회, 경북·강원 산불피해 지원 특별모금액 전달

인천시의회, 경북·강원 산불피해 지원 특별모금액 전달 이미지

인천시의회는 지난 3월 15일 시의회 관계자와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북·강원 등 산불피해 지원특별모금액 전달식’을 가졌다. 동해안 지역의 대규모 산불로 피해를 입은 경북·강원지역 주민과 지자체의 빠른 피해복구 및 이재민 생활안정을 바라는 마음으로 인천시의회 의원과 의회사무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마련했다.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입금된 성금은 중앙회를 통해 전국재난구호협회로 일괄 지원되며, 피해지역 이재민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위촉

2021 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위촉 이미지

인천광역시의회가 지난 4월 6일 의장 접견실에서 ‘2021회계연도결산검사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이날 결산검사위원으로 김준식·박종혁·이오상 시의원 등을 비롯해 회계·재정 분야에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공인회계사, 세무사, 전직 공무원 등 총 10명이 위촉됐다. 결산검사위원들은 4월 25일까지 20일 동안 인천시의 일반회계 및 각종 특별회계 세입·세출, 기금 등 총 22조 7,964억 원 규모의 예산이 적법하고 적정하게 집행됐는지 종합적으로 검사한다. 또 그 결과를 향후 예산편성과 집행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인천시장과 인천시교육감에게 결산검사의견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