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뉴스 속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시정질문, 5분자유발언 편

"의회,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의회, 어디까지 잘 알고 있니?

오늘도 인천시민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는 인천광역시의회. 이곳의 모든 소식은 뉴스를 통해 손쉽게 알 수 있다. 간혹 보도자료 구독 중 알쏭달쏭한 키워드를 발견해 물음표를 떠올렸을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생소한 의회용어를 알려 주는 의회용어사전만 있다면 당신은 이제 ‘의.잘.알(의회를 잘 알고 있는 사람)’로 거듭날 수 있다.

KEYWORD 1. 시정질문

의회에 상정된 안전에 대해서 발의자(제출자) 또는 심사 보고한 의원에게 의문이 드는 사항을 묻고 답변을 구하는 것으로 질문할 때에는 반드시 답변자를 지정하여야 한다.
인천시가 ‘지역 공공은행’ 설립을 본격화한다. 이 공공은행은 서민 · 정책 담긴 미래금융기관 역할을 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16일 제278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인천e음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인천공공은행, 인천e음뱅크(가칭)의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 : ○○일보 2022년 3월 16일 기사 발췌

KEYWORD 2. 5분 자유발언

의원이 의회에서 심의 중인 의안들이나 청원, 기타 주요 관심 사항에 대해 정책 대안 제시, 의견 발표 등 5분 이내로 발언하는 것을 의미한다.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 2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인천시의원들의 신상발언과 5분 자유발언으로 열기가 뜨거웠다. 윤재상(강화군) 의원은 지난 3월 강화군 길상면에 위치한 폐교시설에서 이곳을 무담점유하고 합숙생활을 하던 한 업체에서 60여 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해 … (중략)
출처 : ○○뉴스 2021년 5월 11일 기사 발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