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뉴스 속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위원과 위원장, 정례회, 의사봉 3타, 추가경정예산안

"의회,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의회, 어디까지 잘 알고 있니?

오늘도 인천시민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는 인천시의회.
이곳의 모든 소식은 뉴스를 통해 손쉽게 알 수 있다. 간혹 보도자료 구독 중 알쏭달쏭한 키워드를 발견해 물음표를 떠올렸을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생소한 의회용어를 알려주는 의회용어사전만 있다면 당신은 이제 ‘의.잘.알(의회를 잘 알고 있는 사람)’로 거듭날 수 있다.

KEYWORD 1. 위원·위원장

‘위원’은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그리고 소위원회의 구성원인 의원을 가리키는 말이다. 다 같은 의원이라도 본회의의 구성원은 의원이라 하고, 위원회의 구성원일 땐 위원이라 부른다. 그리고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회의 진행, 즉 사회를 보는 위원을 ‘위원장’이라 한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중구 미단시티, 용유노을빛 공원 등을 방문·점검했다고 밝혔다. 먼저 미단시티를 방문한 위원들은 인천도시공사로부터 ···(중략)···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임관만 건설교통위원장은 “건설현장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철저한 안전관리와 북상중인 제11호 태풍 ‘힌남노’에 대비한 배수시설을 정비”를 강조했다.
출처 : ○○일보 2022년 9월 5일 기사 발췌

KEYWORD 2. 정례회

매년 정례적으로 개회되는 회의(정기회)를 말한다. 현행법에서 제1차 정례회는 6월~7월 중, 제2차 정례회는 11월~12월 중에 개회하며, 조례로 집회일 등을 정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조례에 의해 지방의원 총선거 또는 대통령선거 등이 실시되는 해에는 의결로 집회일을 따로 정할 수도 있다.

신성영의원은 인천시의회 제281회 정례회에서 ‘인천광역시 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 통행료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을 대표 발의해 지역주민의 운임부담 해소로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통행료 지원 기간을 2025년 12월 31일까지 3년 연장한 바 있다.
출처 : ○○매일 2022년 9월 29일 가시 발췌

KEYWORD 3. 의사봉 3타

개의 시, 의결 선포 시, 표결 선포 시 등 단계마다 의사봉을 세 차례 친다. 의사봉 3타에 대해 여러 설이 제시된다. 그러나 실제로 의사봉 3타는 각 의사진행의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고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수단일 뿐 회의 진행의 법적효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의사봉은 관례로 사용하는 것이며, 의회 관습인 이상 존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석한 학생들은 “의사봉 3타 체험을 통해, 의사봉 3타의 의미와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역할 및 자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의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출처 : ○○일보 2017년 7월 6일 기사 발췌

KEYWORD 4. 추가경정 예산안

지방의회에서 예산이 심의·확정된 이후 행·재정 여건의 변동으로 세입 전망액이 증감되거나 새로운 세출예산을 추가할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미 편성된 예산 중 특정사업의 증액 또는 감액 사유가 있을 때 편성하는 예산이다.

인천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인천시의 올해 첫 추가 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마무리했다. 민생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추경안을 심사했다는 게 예결위 설명이다. 인천시와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예결위는 인천시 2022년 제1회 추경안 규모를 14조 8천 614억 7천 400여만 원으로 결정했다.
출처 : ○○일보 2022년 9월 21일 기사 발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