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행정안전위원회

"각종 위험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다"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소개영상 qr코드

소개영상 보기

인천시의회에는 현재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모두 저마다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혼신의 힘을 다해 상임위원회 활동을 펼친다.
2023년 <인천愛의회>에서는 매 호마다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 중 하나를 선정, 위원회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 호 주인공은 행정안전위원회다.

동구 현대시장 화재 피해 복구 방안 논의

  • 동구 현대시장 화재 사고 현장방문1
  • 동구 현대시장 화재 사고 현장방문2동구 현대시장 화재 사고 현장방문

행정안전위원회는 3월 6일 동구 현대시장 및 동부시장 화재 관련, 긴급 간담회를 열고 현장방문을 통해 피해 복구 대책 방안을 강구했다. 위원회는 오전에 개최한 긴급 간담회에서 시민안전본부, 소방본부, 자치경찰위원회 등 관계자들과 화재발생 상황, 피해 복구, 사고예방 대책 추진 등 행정지원에 대한 전반을 살폈으며, 오후에는 화재 현장을 직접 방문해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위원회는 시장 점포별로 신속하고 세부적인 피해 복구 요청은 물론 인천지역 내 전통시장 화재 안전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제285회 임시회 행정안전위원회 소관 안건심사

제285회 임시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장방문제285회 임시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장방문

행정안전위원회는 3월 20일 제285회 임시회 제1차 행정안전위원회를 개의하여 「인천광역시 2023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에 대해 의결했다.
이 계획안은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제10조의2(공유재산관리계획) 및 같은 법 시행령 제7조(공유재산관리계획)에 따라 인천시가 2023년도 제1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수립하고 해당 계획에 포함된 중요 재산을 취득·처분하고자 발의됐다. 위 계획안은 △공유재산 매각(미추홀구 용현동 667 외 3필지) △계산2 공영주차장 건축(계양구 계산동 1079-2) △화물차용 수소충전소 신축(중구 신흥동 3가 70) △재산교환에 따른 공유재산 취득·처분(중구 항동 6가 1-1, 중구 항동 4가 2-2외 2필지)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위원회는 미추홀구 용현동 667 외 3필지 매각과 관련하여 일반화 사업의 재원 확보를 위해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는 민간사업자에게 공유재산 매각 시 공정한 과정과 복합문화시설 건립 및 운영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주문했다.

주요업무

행정안전위원회는 시정의 컨트롤 타워역할을 하고 있는 핵심 기관 및 부서의 정책들을 점검하고 확인한다.
인천의 종합기획조정, 중장기 투자계획, 재정 운영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꼼꼼히 심사하고 점검하여 계획적이며 효율적인 시정이 되도록 의정 활동을 펼친다.
특히 시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보호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감사대상

28개 기관 (시정혁신담당관, 감사관 등)

소속위원

총 8명

신동섭 위원장을 필두로 이단비, 김대영 부위원장 그리고 김용희, 김재동, 석정규, 신성영, 신영희 위원이 활동한다

시민에게 전하는 의회 한마디

플레이스막 전경 사진

행정안전위원회는 인천시 집행부의 행정 전반을 관장하며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시정의 종합감시자 역할을 도맡은 위원들은 꼼꼼하게 예산과 사업을 살핀다.
인천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오늘도 달리고 있는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들의 한마디를 들어보자

신동섭 위원장

신동섭 위원장(남동4)

발로 뛰는 소통의 달인으로서, 30여 년의 현장 경험과 지방재정전문가, 9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300만 인천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만들겠습니다.

이단비 부위원장

이단비 부위원장(부평3)

살고 싶은 인천을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성실하고 진실한 의정활동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김대영 부위원장

김대영 부위원장(비례)

인천시민의 삶을 대변하며, 인천의 청년 세대와 과거 세대 그리고 미래 세대를 서로 잇는 조율자가 되겠습니다.

김재동 위원

김재동 위원(미추홀1)

시민 여러분들이 맡겨주신 책무를 가슴속 깊이 새기고 원도심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용희 위원

김용희 위원(연수2)

모든 목소리를 소중히 듣고 인천시민을 위한 깨끗하고 바른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석정규 의원

석정규 위원(계양3)

시민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민을 닮은, 시민의 삶을 담은 시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신성영 의원

신성영 위원(중구2)

공항, 항구, 바다를 품고 있는 인천의 잠재력을 이끌어 세계 초일류도시인천을 만들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신영희 의원

신영희 위원(옹진)

섬 지역에서 살아가는 주민들의 대변인이 되어 섬 주민들의 안전과 복지를 살피고 섬 발전에 기여자가 되겠습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