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의회 스토리

"찰칵! 시의회 뉴스"

8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 전경

8대 의회 첫 행정사무감사

올해 마지막 회기인 인천시의회 제251회 제2차 정례회가 11월 5일부터 12월 19일까지 45일간 열린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인천시와 교육청의 2019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제안 설명과 시정연설을 비롯해 11월 6일부터 19일까지는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가 진행된다.
시의회는 105개 기관을 대상으로 행정감사를 실시하며, 이를 위해 증인과 참고인 469명에 출석 요구와 총 1,270건의 자료 신청을 했다. 특히 올해 행정사무감사는 제8대 의회 처음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시의회는 감사에 앞서 의정연찬회를 개최하고 전문가를 초빙해 행정사무조사기법 교육을 실시하는 등 생산적인 감사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또한 시의회는 시민과 소통하는 감사를 위해 사전에 시민 의견을 접수받아 행정사무감사에 반영,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송부할 계획이다.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사진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인천시의회는 10월23일부터 24일까지 전체 시의원과 의회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의정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찬회는 제8대 의회 이후 처음 개최되는 연찬회로 의원들이 알아야 할 행정사무기법, 성인지 예산의 전반적 이해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강연과 의원-직원과의 소통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계양산 골프장 건립 무산 환영 사진

계양산 골프장 건립 무산 환영

지난 10월 12일 대법원이 ‘계양산 관련 도시관리계획(체육시설) 폐지 결정 취소청구’ 상고심을 기각하면서 계양산 골프장 조성 사업을 둘러싼 인천시와 롯데가 수년간 벌인 법정 공방이 끝났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의회는 “시와 롯데가 계양산 골프장 조성 사업을 놓고 수년간 법정 공방을 벌이던 가운데 최근 대법원이 최종적으로 시의 손을 들어준 것을 적극 환영한다”며 “계양산이 시민에게 다시 돌아올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앞으로 계양산을 휴양림, 수목원 등 주민 생태공원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 협력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인천시의회, 지방분권 촉구 결의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사진

인천시의회가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 지방 분권형 개헌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시의회는 지난 10월 22일 전국시도의회의정협의회 등과 국회의원 대회의실에서 ‘분권 개헌의 재추진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조성’,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지지 확산’, ‘지방분권 및 지방의회 역량강화 실현을 위한 광역의회의 공동 대응’을 위한 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문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행사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지방자치 관련 법령 제·개정에 대한 내용도 언급됐다. 이용범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을 주제로 정책 보좌관 필요성을 강조했다.

공부하는 의회, 연구단체 활발

인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활동이 활발하다. 의원연구단체는 뜻이 맞는 의원들이 삼삼오오 짝을 의뤄 민생과 지역의 주요 현안을 연구하고 대안을 마련하는 의회판 스터디 그룹이다. 8대 의회는 개원 후 3개 의원연구단체를 운영 중이며, 의원 18명이 참여하고 있다.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정책을 모색하는 ‘정책개발 연구회’와 원도심과 신도심이 상생하는 도시재생을 연구하는 ‘도시재생사업상생연구회’, 뉴딜정책 등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도시정책 제안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정책연구회’가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사진

정책개발연구회

정책개발연구회(대표 손민호 의원)는 시민 삶에 도움을 주는 정책 모색을 위해 4차례의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 9월 ‘정의는 정의로운가’를 시작으로 지난 11월 ‘정치(가)는 무엇을 할 것인가?’까지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다. 연구회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구체적 정책개발을 위해 2019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계획이다.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사진

도시재생사업상생연구회

도시재생사업상생연구회(대표 전재운 의원)는 지난 10월 십정2구역 및 송림초교 주변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이날 연구 의원들은 도시공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방향 및 주요사업, 현장별 추 진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간담회를 통하여 대안을 마련하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연구회는 도시재생 연구 활동을 통해 주민이 화합하는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의정역량 강화 위한 연찬회 사진

도시재생 뉴딜정책연구회

타지역과 차별화된 인천형 도시재생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도시재생뉴딜정책 연구회는 지난 9월 경기도 안산의 마을만들기 전국대회에 참석해 타시도 사례 를 검토하고, 인천시도시재생지원센터를 찾아 인천형 도시재생 정책에 대해 논 의했다. 연구회는 전문가, 시민 의견 수렴 등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조례 제‧개정 등의 성과를 만들어낼 계획이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