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자.출.족(자전거 출퇴근족) 덕분에 인천은 녹색회춘

자전거 출퇴근 이미지

자출족?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이른 아침 출근길, 나는 승용차 대신 자전거를 꺼낸다. 머리엔 안전모를 쓰고 장갑 끼고 라이딩 잠바를 입는다. 직장까지 그리 먼 거리는 아니지만 승용차를 놔두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 시작한지 1년이 넘는다. 폭우나 폭설이 아니면 길을 따라 라이딩을 즐기는 쾌감은 느껴보 지 않은 사람은 모른다.
집 앞 오조산 공원을 지나 어린이교통공원을 끼고 페달을 밟는 다. 아주 천천히… 자전거를 몰면서 조금씩 달라지는 도심 건물 의 모습도 살펴보고, 우연히 만나는 동네 분들과 가벼운 눈인사 를 나눈다.
계산중학교와 서운체육공원도 내 라이딩 코스다. 그리고 좀 더 힘을 내 한참을 달려가면 내 직장이 나온다.
운동 삼아 자전거로 출퇴근하기 가장 적절한 거리이다. 열심히 페달을 밟으면 한 겨울에도 땀이 흠뻑 베인다.
회사 구내의 휴게실에서 간단히 샤워를 마치고 시작하는 하루 일 과는 늘 생기롭고 상쾌하다.
자전거 출퇴근 덕분에 건강도 좋아지고 기름 값도 절약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자전거 출퇴근을 권해왔다. 그 덕분에 지금까지 2명 정도 설득에 성공해 그들 역시 자전거 마니아가 됐다.
자전거를 타면서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려 보는 것도 출근시간의 즐거운 상상 중 하나다.
초등학교 4학년쯤, 가난하던 그 시절엔 어린이용 자전거가 따로 있었던 게 아니어서 아버지께서 자전거를 타지 않으시는 틈을 보 아서 겨우 빌려 탈 수 있었다. 누가 자전거 타기를 가르쳐준 게 아 니어서 어김없이 곤두박질쳐서 무릎이 까지고 팔꿈치가 벗겨진 것이 얼마인지도 모르겠다. 그마저도 잊지 못할 추억이다.
어제도 오늘도 페달을 밟으며 가는 출근길이 상쾌하다. 라이딩 도중에 주유소 앞에서 잠시 멈추어 서서 크게 심호흡하며 내 미 래를 구상하는 즐거움도 크다. 신호등 앞의 풍경은 늘 새롭고 늘 다양하다. 눈앞에 펼쳐진 깨끗하고 안전한 도로, 질서 있게 움직 이는 자동차의 흐름, 밝은 표정의 밀양 시민들! 봄을 준비하는 가 로수길! 그 길로 나는 신명나게 페달을 밟는다. 앞으로 혼자서 말 고 인천시민 여럿이 같이 페달을 밟기를 기대하면서…

유병화(계양구 계양문화로)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