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생2막을 꽃 피우다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
많은 이들에게 인생영화로 손꼽히는 영화 ‘인턴’은 한 기업의 인턴으로 채용된 70세 노인의 인생2막을 그리고 있다. 영화처럼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실버세대들의 취업을 도와주는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의 문을 김국환 의원과 함께 두드렸다.

김국환 의원(연수구 제3선거구)

김국환의원 사진

일하며 즐거운 인생

이른 아침부터 문이 수십 번 열렸다 닫힌다. 연수구노인인력 개발센터를 찾는 어르신들의 평균 연령은 60대지만 눈빛은 여느 20대 청춘 못지않게 빛난다. 조금은 느리지만 걸음마다 의지와 열정이 샘솟는다. 이들을 맞는 직원들의 마중은 환한 웃음이 더해져 따뜻함이 묻어난다. 일자리를 원하는 어르신들은 이곳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시스템을 연계하여 사업 참여 인력을 선발, 배치하게 된다.
2004년 전국 최초 일자리전담기관으로 설립된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는 연수구청 산하기관으로 지역 어르신들의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근로능력이 있는 어르신들에게 노인적합형 일자리 사업을 개발·보급하며,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과 더불어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이다.
일자리 사업은 4가지로 나뉜다. 먼저 공익활동형과 사회서비스형은 연수구 거주자로서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이며 시장형은 연수구 거주자로서 만 60세 이상 어르신에 해당된다. 또한 인력파견형은 지역 거주자에 상관없이 만 60세 어르신이 참여할 수 있다. 현재 27개 사업이 시행 중이며 참여하는 어르신은 2,400여 명이다. 이렇듯 꾸준한 관심과 노력으로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는 2018년 노인일자리사업 전국평가대회에서 인력 파견형 사업부문 4년 연속 1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장관 최우수상과 시장형사업 부문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사진
  • 사진
  • 사진
  • 사진

자유롭게, 내 힘으로

김국환 의원과 자리를 옮긴 곳은 시장형 사업 중 마스크팩 포장 및 쇼핑백 제작을 담당하는 공동작업장 ‘연수드림일터’. 어르신들의 일은 탁자 위에 쌓인 마스크팩을 접어 봉투 안에 넣는 일이다. 김국환 의원도 어르신들의 작업을 돕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2016년 2월 청학경로당 1층(40여 평 규모)에 문을 연수드림일터에는 주 2~3일, 하루 2시간 이상(월 20~59시간) 일할 수 있는 곳이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노인인력개발센터 운영위원회로 있었던 김국환 의원은 지난 8월 ‘인천광역시 노인일자리 창출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며 노인일자리 사업에 꾸준히 관심과 애정을 쏟고 있다.
“어르신들이 모여서 일을 하면서 돈도 벌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앞으로 어르신들에게 조금 더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해야겠습니다.”
이곳 어르신들은 아침에 눈을 뜨고 일하러 갈 수 있는 곳이 있어 행복하다고 말한다. 어르신들의 노후를 활기차게 보내게 할 특별한 공간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 이곳에서 펼쳐질 찬란한 인생 2막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 사진
  • 사진

연수구노인인력개발센터

+ 주소 : 인천시 연수구 청능대로 109 탑피온빌딩 4층

+ 홈페이지 : yeonsusilver.org

+ 문의 : ☎ 032-818-2133

 

연수드림일터

+ 주소 : 인천시 연수구 계림로 71-8 1층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