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안부터 제정까지

"조례언박싱"

제품 박스를 여는 순간부터 실제 사용까지 디테일한 정보를 보여주는 ‘언박싱(unboxing)’이 인기를 얻고있다.
처음 느끼는 설렘, 정보를 공유하는 기쁨을 만끽하는 것처럼 우리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법률인 ‘조례’를 상자에 담아 소개한다.

기획행정위원회

시민의 삶의 질은 높이고, 행정은 빠르고 편하게!

인천광역시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에 관한 조례

어떤 조례인가요?
통계 및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행정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를 정책과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해 인천시 데이터기반 행정추진에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왜 만들게 됐나요?
데이터기반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을 통해 정책 및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고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분석 ▲교통, 환경, 문화, 복지 등 분야별 정보와 행정서비스 제공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의 성공사례 발굴 및 홍보 ▲데이터기반 행정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 등 데이터의 활용 인식 제고 및 활용촉진에 필요한 사업이 추진됩니다. 매년 사회조사를 실시하도록 의무화하고, 조사결과는 시 홈페이지 및 국가통계포털(KOSIS) 등을 통해 시민에게 공개됩니다. 또 각 부서에 전달되어 분야별 개선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기대효과는?
시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을 구현하여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시민의 행복증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대표발의 이병래 의원 발의의원 : 이용범, 노태손, 남궁형, 김강래, 조성혜, 손민호, 김준식, 김성수, 민경서 의원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