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안부터 제정까지

"조례언박싱"

제품 박스를 여는 순간부터 실제 사용까지 디테일한 정보를 보여주는 ‘언박싱(unboxing)’이 인기를 얻고 있다.
처음 느끼는 설렘, 정보를 공유하는 기쁨을 만끽하는 것처럼 우리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법률인 ‘조례’를 소개한다.

산업경제위원회

자원순환 선진도시로 나아가다

인천광역시 광역폐기물처리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개정)

어떤 조례인가요?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하여 광역폐기물 처리시설 반입 수수료 등을 조정함으로써 군·구의 생활폐기물 감량과 재활용을 유도하고 폐기물 처리시설 입지지역에 대한 지원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자 합니다.

왜 만들게 됐나요?
인천지역의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인구 증가, 생활소비 패턴 변화, 일회용품 사용 증가 등으로 생활폐기물이 지속적으로 늘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시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자원순환 선진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주요 개정 내용은 ▲재활용 잔재폐기물 소각장 반입수수료 20% 가산 부과 ▲혼합폐기물 반입 제한 ▲반입폐기물 감시 기능 강화 ▲시설소재지 외 군·구 반입수수료 10% 가산 부과 및 시설 소재지 지원 등을 담고 있습니다.

기대효과는?
재활용 잔재물 수수료 인상, 혼합폐기물 반입 제한, 반입 감시기능 강화, 목표관리제 강화 등 조례 개정안과 함께 생활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표발의 임동주 의원 발의의원 : 김종인, 안병배, 고존수, 김성수, 노태손, 김희철, 강원모 의원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