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박종혁 의원 사진

수석교사제
선발 교육청의 계획은?

박종혁 의원(부평구 제6선거구)

질문

[박종혁 의원] 2012년 수석교사 선발계획 발표 당시 향후 5년 안에 수석교사 1만명을 선발하여 전국의 모든 학교에 1명씩 배치하겠다는 교육부의 계획과는 달리 인천시교육청은 6년째 수석교사를 선발하지 않았습니다. 더 늦기 전에 수석교사제 본래의 취지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향후 수석교사제 신규 선발뿐만 아니라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도성훈 교육감] 현재 교육부에서는 수석교사에 대한 별도정원을 책정하지 않고 교사 총정원에 포함하여 배정하고 있습니다. 수석교사를 선발할 경우, 교사 정원이 0.5명씩 감소하여, 다른 교사들의 수업시수에 부담이 되고 있어 2015년부터 수석교사 선발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우리 교육청에서는 1인당 월 40만 원의 연구활동비 등 수석교사 운영 활성화를 위해 약 2억 3천만 원 정도의 자체 예산을 수립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변화하는 미래교육의 흐름에 맞게 수석교사 역할 재정립 및 교육부와의 협의를 통하여 수석교사 선발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수석교사제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신규·저경력 교사 대상 멘토링,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및 예산지원을 통해 수석교사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참고

‘수석교사제’란 공교육의 질적 개선을 목적으로 수업 전문성이 있는 교사를 수석교사로 선발해 그 전문성을 다른 교사와 공유하는 교원 자격체계다. 교감·교장은 학교의 관리 및 행정업무를 맡게 되고, 수업 및 교사 지도는 수석교사가 담당하게 된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