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가좌동, 원주민 정착환경 조성해야"

원도심 개발 사업 요점을 설명하는 임동주 의원

임동주 의원 | 서구 제4선거구(석남1·2·3동, 가정3동, 가좌1·2·3·4동)

우리나라 물류 1번지인 경인고속도로를 품은 서구 가좌동, 그곳은 인천과 서울을 잇는 대동맥 중심지였기에 대의를 위해 반세기 넘게 피해를 감수하며 살아가고 있다. 15년 전 가좌저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이마저도 흐지부지 해제됐고 겨우 더불어 마을 사업에 선정되며 가좌동은 희망의 끈을 잇고 있다.
하지만 도로 등 주요 기간시설에 국한되며 노후된 집들과 이곳에서 생활하는 고령층 인구 등은 쾌적한 환경을 되찾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임동주 의원은 “가좌3구역 주민들의 염원은 하나입니다. 가좌동에 뿌리를 내린 만큼 이곳에서 오래도록 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좌동 원주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제가 힘 닿는데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용적률 상향 등 시·구 협력필요

더불어 마을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임동주 의원더불어 마을 사업에 대해 설명하는 임동주 의원

인천 서구 가좌동 224-2번지 일원이 2018년 더불어 마을에 선정됐다. 더불어 마을 가좌3구역이란 사업명으로 가좌동 209-24일원을 중심으로 22만8810㎡에 걸쳐 공동이용시설(마을관리소, 청년창업지원 센터 등)을 설치하고 기반시설(공공주차장, 녹지 등)을 조성하는 게 목적이다.
또 안전한 마을길(보도 분리)과 주변 환경개선도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36억 원의 시비와 구비 4억 원으로 ‘가좌3구역 및 가로정비사업’이 추진되며 안전한 마을길 조성, 마을길 환경개선, 마을길 인프라 정비 등이 추진된다.
하지만 이 사업은 핵심에서 비켜갔다. 수 십년된 오랜 빌라 등이 대부분인 가좌3구역은 집만큼이나 지역 주민 또한 고령자들이 많다.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게 급선무지만 우선 도로 주변에 걸친 사업만이 주요 추진된다.
여기에 도로와 마을문화학교 등 앵커시설 위주 사업이 출발될 경우 향후 가로주택정비 사업에 따른 도로 파손은 불보듯 뻔하다. 이 때문에 가로정비사업과 함께 종상향된 주택 재개발·재건축이 동시에 요구되는 것이다.
임 의원은 “가좌3구역 주변 집들은 노후화되서 다시 재건축·재개발 등이 요구되지만 이 곳 지역주민들은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고령자들이 너무 많다”며 “예전에 한 차례 사업이 미끄러진만큼 재정비 사업을 위해서는 인천시와 서구가 머리를 맞대고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넉넉하지 않은 지역 주민들의 재정착을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며 ‘용적률 상향’ 등의 구체적인 사업이 필요하다는 게 임 의원의 구상이다.
임 의원은 “사업 추진의 핵심은 거주하는 시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한다”며 “원도심 주민들이 살고 있는 곳이 개량될 경우 재정착을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는 게 시와 구의 숙제”라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원도심에 공동주택이 들어설 경우 원주민의 재입주 비율은 10%에 못미치기 때문이다. 답은 정해져 있다.
임 의원은 “사업성을 높여 사업여건과 원주민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며 “지역 주민들은 많은 것을 바라는 게 아닌 살았던 곳에서 오래도록 살 수 있는 것이다. 지역 주민과 함께 살 수 있는 환경개선이 이뤄지는 게 진정한 더불어 마을”이라고 강조했다.

원도심 개발 사업 추진의 핵심은 거주하는 시민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더불어마을 가좌3구역 사업

  • 위치 : 가좌동 224-2번지 일원 (가좌재정비촉진지구 해제)
  • 용도지역 : 제3종일반주거지역, 준공업지역
  • 면적 : 228,810㎡ (*거점공간: 가좌동 209-24)
  • 사업기간 : 2019년 ~ 2021년
  • 사업계획안
    사업계획안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