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회 김대영 의원

전체메뉴


칼럼/기고문

김희철 인천시의원

  • 작성자
    중부일보(홍보담당)
    작성일
    2019년 9월 9일(월)
  • 조회수
    605
김희철 인천시의원 "역할에 충실한 정치인 되겠다"
 
  • 최태용
  • 승인 2019.09.08 19:36

 
 
 
김희철 산업경제위 위원장 사진
 

김희철(민주당, 연수구 송도1~3동) 인천시의원은 1999년 김대중 정부 시절 새천년민주당 국회 당직자로 정당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당 국회사무처 부장과 총무국 인사부장까지 맡았으나, 2003년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이 분열되면서 직장을 잃었다.

덩치가 커진 열린우리당으로 갔으면 그나마 월급이 나오는 자릴 지킬 수 있었는데, 차마 당을 옮길 수 없었다.

이후엔 사업가로 변신했다.

의료기기와 생활용품 등을 유통하는 일이었는데, 4년만에 사세를 확장해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로 진출했다.

그러나 품질 하나 믿고 진출했던 외국에서의 사업은 국내에서만큼 쉽지 않았다.

언어는 둘째 치고 문화적 차이가 사업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법적인 문제도 제법 발생했고, 현지 직원이 납품하기로 했던 물건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일도 있었다.

사업을 접을 만큼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8년을 버텼다.

김희철 의원은 “어려웠지만 나와 가족이 성장할 수 있는 계기였다”고 돌아봤다.

그런데 그는 2017년 6월 사업을 접고 귀국한다.

이듬해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서였다. 애써 일군 사업이었지만 미련은 없었다.

김 의원은 “외국에 있으면서도 국내 정치에 관심을 가졌고 당과 지속적으로 교류했다”며 “결국 출마를 선택했고 가족들도 지지해줬다”고 말했다.

이후 1년을 준비한 그는 경선에서 5대 1의 경쟁을 뚫고 출마해 당선됐다.

하지만 현실정치는 생각만큼 만만치 않았다.

그는 “당직자 땐 그저 직장인이었다. 겉핥기로 정치를 배웠던 것”이라며 “시민을 만나고 시정을 살피니 시민과 지역에 필요한 것이 뭔지, 내가 할 일이 뭔지 알게됐다”고 했다.

올해 초에는 경제청이 땅을 헐값에 팔지 못하도록 시의회 감시를 강화하는 ‘경제자유구역사업 설치 조례 개정안’을 추진했다가 송도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문자폭탄은 예사였고 주민소환까지 거론됐다.

김 의원은 “조례의 순기능이 발휘되고 있다”며 “주민들의 우려가 있지만 집행부를 견제하고 주민의 권리를 강화하는 조례로 잘 쓰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엔 ‘채플실 미사’ 문제로 1억2천만 원 이행강제금을 놓고 행정심판을 벌이는 인천경제청과 인천가톨릭대를 중재하고 있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시장과 부시장을 설득했고, 최근 취임한 신임 경제청장과 만나 이행장제금의 부당함과 채플실 사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노력이 통했는지 최근엔 경제청과 가톨릭대 관계자들이 만나 해결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목표를 “시의원으로서의 충실한 역할 수행”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공약이었던 워터프론트 사업이 시작됐고, 지금은 2단계인 마리나 시설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기반공사가 진행 중인 송도 11공구에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연세대가 함께하는 바이오산업 직접화 클러스터를 구상하고 있다.

그는 “산업위원장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최태용기자/rooster81@joongboo.com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