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올해 주요현안사업점검"

인천광역시의회가 지난 1월 20일부터 2월 4일까지 제277회 임시회를 열고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지난해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계획을 점검했다. 또 조례 등 33개 안건을 처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돌봄 노동자의 권리보장과 처우개선을 위한 조례를 비롯해 인천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인천시교육청 동물학대 예방교육 조례 등 실생활과 밀접한 조례들이 발의, 제정됐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29일에는 제276회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고 「인천광역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하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 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6·1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을 촉구하는 「인천광역시 의원(시·군·구) 정수 확대 및 선거구 획정 제도 합리적 개선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상임위원회별 활동을 소개한다.

행정안전위원회

광역·기초의원 선거구 획정방식 개선 촉구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손민호 의원을 중심으로 부위원장 조광휘·남궁형 의원, 그리고 강원모, 김국환,
백종빈, 조성혜 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손민호)가 제20대 전국동시지방선거 관련 인천지역 광역·기초의원 정수 확대와 지역 특수성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방식 개선을 촉구했다.
위원회는 지난해 12월 29일 ‘인천시의원(시·군·구) 정수 확대 및 선거구 획정 제도 합리적 개선 촉구 건의안’을 통과시켰다.
위원회는 건의문에서 “단순히 인구수라는 획일적인 기준만을 적용하게 되면 인천 동구 및 강화군, 옹진군 등은 지역 특수성을 외면당해 결과적으로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로 고통받는 지역 주민들의 주권을 박탈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더 많은 권력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지역 대표성의 가치를 최대한 반영해 지역간 불균형을 최소화하고 행정구역과 생활구역 등은 물론 경제적·지리적·사회적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선거구 획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광역시 인구 현황과 의원 1인당 인구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정수 확대가 반드시 필요한 곳”이라며 “인천 광역·기초의원 정수는 반드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입법활동

#지역언론 육성 및 지원조례 전부개정
행정안전위원회가 지난 2017년 제정된「인천광역시 지역언론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의 실제 시행을 위해 지원절차를 규정하고, 지원대상 및 기준을 구체화하는 내용으로 조례를 전부 개정했다. 이번 조례개정으로 지역언론의 경쟁력 강화와 지역사회의 건강한 여론 형성이 기대된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