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옷이나 헌책을 기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아직은 대부분 그냥 버리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개선방안
헌옷이나 헌책 등을 행정복지센터에 접수하면, 접수 시 이음카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합니다. 수거된 헌옷이나 헌책 등은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리하고 있는 저소득층, 독거노인에게 배부 또는 시민(봉사)단체와 연결하여 주는 방식으로 하면 알뜰하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포인트 사용 시 소상공인의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천광역시 답변
현재 인천시에서는 인천e음가게를 운영 중입니다. 인천e음가게는 주민들이 깨끗하게 분리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품목별로 무게를 측정 후 유가보상을 해주는 가게로 회수된 재활용품은 100% 재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2021년 인천e음가게 시범사업 추진실적
기간 : 2021. 7. ∼ 12.
대상 : 17개소 (동구 11, 부평 1, 서구 1, 푸른두레생협 4)
인천e음가게 가입자 수 : 1,244세대 (세대당 평균 배출량 : 50.42kg)
내용 :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재활용쓰레기 중에서 오염 없이 깨끗하게 배출한 재활용품을 ‘인천e음’(지역화폐)으로 보상
2022년 인천e음가게 확대운영
기간 : 2022. 2. ∼ 12
대상 : 51개소 (중구, 강화, 옹진 제외)
회수품목 :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재활용 쓰레기 중에서 오염 없이 깨끗하게 배출한 재활용품
글
안혜준(제5기 의정모니터)
무상교복업체 선정 제도 개선해야
현황
교복 업체 선정을 위한 정량 및 정성 평가 후 일반적으로 두 곳 이상의 업체를 선정(가격개찰 최저점 통과 업체)해서 평가점수와는 무관하게 최저가격으로 입찰 한 업체가 선정되어 품질 및 서비스 등에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복선정위원회에 학생 대표가 들어오는데 아이들이 디자인 부분에 관여하는 것은 맞지만 원단, 품질 등에 대해서는 끌려가는 상황입니다.
개선방안
최고 점수 교복 업체를 선정해야 하며, 교복선정위원회에 학생 참여가 필요합니다.
인천시교육청 답변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8조에 근거해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이 공통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제도로 2단계 가격 평가 시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를 낙찰자로 선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교복선정위원회 구성 시 학생대표 1/3 구성 의무화 규정 폐지 여부는 2022년 인천광역시교복구매지원위원회 (위원장 부교육감) 회의 시 검토할 예정입니다.
교복 품질 및 서비스 향상 대책 (2022학년도 신입생)
교복선정위원회에 교외 의류·섬유 전문가 1~2인 위촉 권장
교복 만족도(학생·학부모)조사결과를정량평가에10%반영
가격 개찰 최저점을 80점(2021년)에서 85점(2022년)으로 상향
의류 시험성적서 제출 시 검사 항목 지정
납품 시 완성품 교복에 사용된 원단에 대한 거래내역서 제출 의무화
납품 후 완성품 교복에 대한 학교주관 품질검사 실시
(10교 예정,시험성적서 5개 항목)
글
홍기연(제5기 의정모니터)
유효기간 지난 모바일 상품권 보상 제안
현황
모바일 상품권의 사용 유효기간이 있어 자칫하다가는 기간 만료로 사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 업체마다 환불 약관이 달라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개선방안
모바일상품권“업체마다다른환불약관기준을통일”하는것을 제안합니다.
유효기간만료30일전부터기간연장이가능하게합니다.
기업경품,할인프로모션등시즌성상품일경우는90%환불을 해줍니다.
미환불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세금 부과 등을 실시하면 세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