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뉴스 속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개회, 정회, 회기, 폐회

"의회,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의회, 어디까지 잘 알고 있니?

오늘도 인천시민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는 인천시의회.
이곳의 모든 소식은 뉴스를 통해 손쉽게 알 수 있다. 간혹 보도자료 구독 중 알쏭달쏭한 키워드를 발견해 물음표를 떠올렸을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생소한 의회용어를 알려주는 의회용어사전만 있다면 당신은 이제 ‘의.잘.알(의회를 잘 알고 있는 사람)’로 거듭날 수 있다.

KEYWORD 1. 개회

개회란 임시회 또는 정례회가 집회되어 한 회기가 시작되고 의회가 활동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위원회가 당일 회의를 시작하는 것도 개회라고 한다.

제9대 시의회는 1일 열린 제280회 임시회 개회를 시작으로 4년 의정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1일 선출한 의장단은 ▲허식 의장 ▲이봉락 제1부의장 ▲박종혁 제2부의장이다. 이어 4일에는 상임위원회 5개에 위원을 배분하고 위원장을 선출했다. 시의회 상임위원회는 행정안전위원회, 문화복지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교육위원회, 운영위원회 등 6개이다.
출처 : 인천○○○ 2022년 7월 4일 기사 발췌

KEYWORD 2. 정회

개의된 회의를 진행하다가 일시 중단하는 것을 말한다. 법규정사항으로 회의 진행 중 의사정족수에 달하지 못한 때와 회의장이 소란해 질서유지가 곤란한 경우, 안건에 대한 이견조정, 휴식, 답변준비 등 필요한 경우에 정회한다.

인천시의회 의원이 15일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져 오전 10시께 진행하던 시의회 본회의가 정회됐다. 시의회는 이날 시정질문 도중 의원이 코로나19 검사한 사실을 파악하고 정회 후 의장단이 모여 시정질문을 이어갈지 논의를 벌였다. 이날 시정질문은 오후까지 시와 시교육청이 예정돼 있었다.
출처 : ○○일보 2020년 12월 15일 기사 발췌

KEYWORD 3. 회기

의회는 일정 기간을 정하여 활동하는데, 그 기간을 회기라고 한다. 따라서 의회가 집회되면 반드시 회기를 결정해야 한다. 이 기간 중 본회의를 진행하며, 위원회에서 안건을 심의한다.

7월 1일 개원한 제9대 인천시의회가 19일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첫 회기였던 제280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의원들은 인천시 실·국별로 업무보고를 받으며 지역 현안을 집중 파악했다.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안, 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 등 13건의 조례안을 심의·의결하며 회기를 마쳤다.
출처 : ○○일보 2022년 7월 21일 기사 발췌

KEYWORD 4. 폐회

개회랑 반대되는 개념으로 의회의 활동 기간이 종료된 것을 의미한다. 의장이 폐회를 선포할 때에는 먼저 당일 회의의 산회를 선포한 후에 한 회기의 폐회를 선포해야 한다.

제9대 인천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허식 의원이 선출됐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1일 제280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 (생략) … 이번 임시회는 오는 19일 폐회한다. 이기간 시의회는 인천시 실국·산하기관들로부터 주요 업무를 보고받고, 현장 방문 및 조례 제·개정안 심의 등을 진행한다.
출처 : ○○일보 2022년 7월 1일 기사 발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