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284회 임시회 주요 의정활동

"시민의 행복, 인천의 미래"

제284회 임시회 주요 의정활동 사진

인천광역시의회가 제284회 임시회를 지난 1월 17일부터 31일까지 열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및 조례안 등의 각종 안건을 처리했다.
교육위원회

주요업무

제284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제284회 임시회 제4차 교육위원회

교육위원회는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최선을 다한다. 교육청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학생·교직원·학부모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소중히 받아들여 학부모의 걱정을 줄이고, 일선 교육현장이 교직원의 행복한 직장이 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구성원

신충식 위원장(서구4), 조현영 부위원장(연수4), 정종혁 부위원장(서구1), 이봉락 위원(미추홀3), 이오상 위원(남동3), 임지훈 위원(부평5), 임춘원 위원(남동1), 한민수 위원(남동5)

제284회 임시회 교육위원회 소관 주요사업 점검

교육위원회가 소관부서별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점검했다. 공공도서관의 주요업무보고에서 코로나19 유행 기간 동안 비활성화 되었던 문화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요구하며, 노후된 부평도서관의 리모델링 계획과 예산 조달 계획에 대한 검토 및 공공도서관의 내진 시설보강, 대피 프로그램 등을 사전 준비하여 유사시 사고 대비를 당부했다.
직속기관에 대한 사항으로는 동아시아국제교육원 글로벌 잡스쿨 프로그램 계획과 교육감 추천전형 업무협약체결 연간계획 자료를 요구했다. 또한 도시지역 학교의 교육활동 필요 물품 대여지원, 학생교육원 화장실 개선사업, 동아시아국제교육원 AI 외국어 교육 시스템 사업, 제2유아교육진흥원 부지선정 등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학생교육원의 부족한 채용 인력 해결, 올바른 게임 문화 정착을 위한 대책도 함께 주문했다.

의정활동

  • 인천청선학교 현장방문인천청선학교 현장방문
  • 인천시 중·고등학교 학교군 조정에 관한 연구 결과 최종 보고회인천시 중·고등학교 학교군 조정에 관한 연구 결과 최종 보고회

특수교육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

교육위원회가 인천지역 내 공립특수학교인 미추홀학교와 청선학교를 방문해 특수교육 현장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2008년 개교한 미추홀학교는 중등·고등·전공과를 편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 개교한 청선학교는 유치·초등·중등 과정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위원회는 인천의 특수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학급과밀에 대한 우려가 높은 게 현실이라며, 인천지역 내 특수학교의 과대·과밀학급 문제와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해 주민과의 소통 및 학교부지 확보 등 특수학교 추가설립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중·고등학교 학교군 조정 및 배정방법 개선 연구용역 결과 보고회 참석

교육위원회가 중·고등학교 학교군 조정에 관한 연구 결과 최종 보고회에 참석했다. 중·고등학교 학교군 조정 및 배정방법 개선 연구용역은 변화하는 학생배치 여건을 반영한 학교군 조정과 합리적인 배정방법을 모색하고 공동주택 개발로 학생수가 증가하는 신도시의 원활한 학교 신설 추진을 목적으로 한다.
위원회는 인천에 여러 교육 현안들 중에서도 원도심과신도시 간의 불균형에 따른 교육격차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며, 합리적인 정책으로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당부했다. 또한, 위원회에서도 용역 결과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관계부서와 협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