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뉴스 속 키워드를 알려드립니다.
임시회, 본회의, 의사일정, 가결과 부결

"의회, 어디까지 알고 있니?"

의회, 어디까지 잘 알고 있니?

오늘도 인천시민을 위해 활발히 의정활동을 펼치는 인천시의회.
이곳의 모든 소식은 뉴스를 통해 손쉽게 알 수 있다. 간혹 보도자료 구독 중 알쏭달쏭한 키워드를 발견해 물음표를 떠올렸을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생소한 의회용어를 알려주는 의회용어사전만 있다면 당신은 이제 ‘의.잘.알(의회를 잘 알고 있는 사람)’로 거듭날 수 있다.

KEYWORD 1. 임시회

지방의회는 일정 기간을 정해서 개회하고, 그 기간 동안 매일 본회의를 열 수 있는데, 정기적으로 개회되는 정례회와 부정기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개회하는 ‘임시회’가 있다. 임시회는 재적의원 3분의1 이상의 요구와 자치단체 장의 요구로 개회되며, 회의기간은 20일을 넘을 수 없다

인천시의회가 새해 첫 회의를 열어 인천시 조직 개편 관련 조례를 의결하고 올해 주요 시정을 보고받았다. ···(중략)··· 임시회는 1월 31일까지 이어진다. 임시회에선 ‘항운·연안아파트 이주대책 관련 공유재산의 교환 동의안’, ‘수도권정비계획법의 수도권 범위 개정 촉구 결의안’을 비롯한 각종 조례 제정·개정안이 주요 안건으로 다뤄진다.
출처 : ○○일보 2023년 1월 17일 기사 발췌

KEYWORD 2. 본회의

본회의란 그 지방의회에 소속된 모든 의원이 한 회의장에 모여 회의하고, 모든 사항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회의체를 말한다. 본회의에서 의결되지 않으면 정식 의회의 의사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례안의 심의는 위원회에서 이루어지나 최종 결정은 본회의의 의결로써 확정된다

인천광역시의회가 계묘년 새해를 맞아 시민이 행복한 의정 구현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했다. ···(중략)··· 허식 의장은 “개원 이후 각종 조례안과 예·결산안 총 231건 처리는 물론 본회의 및 5분 자유발언, 시정 질문,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한 총 746건의 시정처리 요구 및 건의 조치로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적극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출처 : ○○일보 2023년 1월 2일 기사 발췌

KEYWORD 3. 의사일정

의사일정은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예정서이다. 미리 의원이나 지방자치단체의 집행부에 의사일정을 알려서 회의에 필요한 준비와 능률 있는 의사진행을 하려는 것이다. 의사일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회기 전체 동안의 의사일정’에는 본회의 개의일시, 처리할 안건 등을, ‘당일회의의 의사일정’에는 당일 회의차수, 개의(개회)일시, 처리할 의제와 순서 등을 기재한다

제8대 인천시의회 마지막 의사일정인 제278회 임시회가 3월 15일 개회했다. 시의원들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번 임시회에서 막바지 현안챙기기에 나섰다. 시의회는 이날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4월 1일까지 임시회를 진행한다. 7월 1일부터 재개될 다음 회기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거쳐 꾸려진 제 9대 시의회가 이끈다.
출처 : ○○일보 2022년 3월 16일 기사 발췌

KEYWORD 4. 가결과 부결

‘가결’은 안건이 통과되었다는 것을, ‘부결’은 안건이 통과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는 안건은 찬성이 반수를 넘어서 가결되는 것 이외에는 부결이 되게 된다.

인천시교육청이 2기 도성훈 교육감의 공약사업을 추진할 근거를 마련했다. 지난 10월 21일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10개의 조례안·개정안 가운데 7개가 원안가결, 2개가 수정 가결, 1건이 부결됐다. 가결된 조례안·개정안에는 도 교육감 공약 사업도 여럿 포함됐다.
출처 : 경기○○ 2022년 10월 23일 기사 발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