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문화복지위원회

"더 촘촘하게 소외된 삶을 살피다"

행정안전위원회

문화복지위원회 소개영상 qr코드

소개영상 보기

인천시의회에는 현재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모두 저마다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혼신의 힘을 다해 상임위원회 활동을 펼친다.
2023년 <인천愛의회>에서는 매 호마다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 중 하나를 선정, 위원회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 호 주인공은 문화복지위원회다.

시민 건강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 문화복지위원회 현장방문문화복지위원회 현장방문

문화복지위원회는 제287회 임시회 기간 동안 총 10건의 조례를 제·개정하는 등 활발한 입법활동을 펼쳤다. 특히 「인천광역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하며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인천광역시 응급의료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은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13조의6 개정 및 시행 등에 맞춰 조례를 정비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24시간 사용 가능한 곳에 설치 및 운영하도록 규정하여 응급 상황 발생 시 활용성을 극대화하며 시민 안전을 증진시키고자 발의됐다.
「인천광역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인천광역시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여 질병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시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발의됐다. 이번 조례안을 통해 인천시 일선 군·구에서 이미 시행 중인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사업의 지원대상, 지원방법, 규모 등이 상이해 발생하던 형평성 논란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인천시민들의 건강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인천광역시 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안」, 난임극복 지원 정책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인천광역시 난임치료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보호대상아동의 건강한 발달 지원을 위한 「인천광역시 아동복지 및 보호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처리했다.

주요업무

문화복지위원회는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와 행복하고 건강한 삶, 관광도시 인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을 살핀다.
문화, 관광, 예술, 복지, 여성가족, 보건, 생활체육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되어 있는 중요한 분야의 시정을 점검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조례를 만든다.
또한 인천을 문화 예술도시, 매력 있는 관광도시, 건강하고 활기찬 도시로 만들어 가고 있다.

감사대상

17개 기관(문화체육관광국, 보건복지국 등)

소속위원

총7명

김종득 위원장을 필두로 김유곤, 유경희 부위원장 그리고 박판순, 이강구, 이선옥, 장성숙 위원이 활동한다.

시민에게 전하는 의회 한마디

문화복지위원회 사진

문화복지위윈회는 인천시민 모두가 평등한 삶과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위원들은 문화·복지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각종 현안들을 세심하게 챙긴다.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부지런히 소통하는 문화복지위원회 위원들의 한마디를 들어보자.

김종득 위원장

김종득 위원장(계양2)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낮은 자세로 시민 여러분을 모시겠습니다.
현장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어둡고 낮은 곳을 찾아 더욱 세심하게 관심 갖겠습니다.

김유곤 부위원장

김유곤 부위원장(서구3)

시민의 권익을 위하여 곧게, 굽힘이 없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임기 동안 취약계층의 열악한 일자리를 개선하고 청년 창업과 취업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유경희 부위원장

유경희 부위원장(부평2)

원도심 지역구 소속 시의원으로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주민들의 복지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판순 위원

박판순 위원(비례)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인천 섬 주민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하겠습니다.
또한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올바른 시정을 이끌어나갈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이강구 위원(연수5)

인천의 관광 명소를 발굴하고 조성해 관광객을 더 유치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도시를 향한 꿈,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이선옥 의원

이선옥 위원(남동2)

남녀노소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현장에서 발로 뛰며, 늘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시민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장성숙 의원

장성숙 위원(비례)

보건복지와 돌봄은 삶의 순간마다 누구에게나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천의 공공의료시스템 강화와 안전한 돌봄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일조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