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7회 임시회
"인천 중심, 시민 중심 의정활동"제287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는 편리하고 안락한 삶을 지속 발전시키는 데에 필요한 도시 인프라 건설 및 유지, 관리 정책을 점검하고 확인한다. 주민 불편 발생 현장 및 건설 현장의 안전 관리 실태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 활동을 통해 시민이 안심하고 편하게 살 수 있는 도시환경 조성 및 인천 발전에 소외받는 지역이 없도록 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287회 인천광역시의회 임시회 제1차 건설교통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는 5월 11일 제287회 임시회 제2차 건설교통위원회를 열고 「인천광역시 건설공사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건설공사 현장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발의됐다. 건설업의 사고 발생률과 사망률이 높은 상황에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정과 같은 규제 강화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대책이 요구되어 발의된 이 조례안은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안전 관리 실태조사, 안전관리 자문단 구성 등에 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5월 12일 제287회 임시회 제3차 건설교통위원회에서는 「인천광역시 섬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인천광역시 섬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가결했다.
「인천광역시 섬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섬의 날 행사 지원, 섬 발전 기본계획 수립, 주민 역량 강화 사업 지원, 섬 발전 사업 보조금 지원 대상 확대 등을 통해 섬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발의됐다.
「인천광역시 섬지역 여객선 운임 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해양수산부 「연안여객선 준공영제 확대 지원 사업」 대상에서 제외되어 선사의 이윤이 감소하거나, 적자 운영되는 선사의 항로 단축 운항으로 인해 섬 주민들의 1일 생활권 단절 및 학생 통학 불가 등 심각한 일상생활의 불편을 초래하는 바, 증회에 따른 유류비 등에 대하여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섬 주민의 안정적 이동권과 생활 편의를 보장하고자 발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