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산업경제위원회

"인천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다"

산업경제위원회

산업경제위원회 소개영상 qr코드

소개영상 보기

인천시의회에는 현재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모두 저마다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혼신의 힘을 다해 상임위원회 활동을 펼친다.
2023년 <인천愛의회>에서는 매 호마다 여섯 개의 상임위원회 중 하나를 선정, 위원회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코너를 마련했다.
이번 호 주인공은 산업경제위원회다.

시일본 오사카 소각장·해상매립장서 정책 대안 모색

  • 제288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산업경제위원회제288회 인천광역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산업경제위원회
  • 일본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시찰일본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시찰

산업경제위원회는 수도권 매립지 종료 및 광역 자원순환센터 건립 등 인천시 최대 현안의 해결 실마리를 찾고자 친환경 자원순환정책과 도시녹지 조성 분야의 우수도시로 손꼽히는 일본 오사카시를 방문했다. 위원회는 연간 22만t의 폐기물을 처리하는 ‘마이시마 소각장’을 찾아 소각장에 대한 시민의 오해와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청취했다. 이어 해상매립지 ‘피닉스 센터’를 방문하여 폐기물을 매립해 토지를 조성하고, 조성된 토지를 각종 사업용지로 활용하는 방안과 토지 소유권 등에 대해 청취했다. 정해권 산업경제위원장은 “전 세계 각국에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애쓰고 있는 상황에서, 아시아의 선진국인 한국과 일본이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특히 환경 문제에 대한 원활한 정보 공유를 통해 공동 대응해 나가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마이시마 소각장에 대해서도 “소각장이 더 이상 혐오시설이 아니라는 인식을 시민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과학적인 데이터를 공유하는 부분이 매우 인상 깊다”라며 “과학적 근거로 시민의 우려를 해소하는 모습은 인천시가 꼭 배워 권역별 소각장 설치 과정에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업무

산업경제위원회는 인천의 경제 활성화와 균형적인 발전을 위한 경제, 물류, 첨단 산업 분야의 정책과 현안을 책임지고 있다.
또한 시민의 삶과 직결된 환경, 수도, 농업, 에너지 분야의 시정도 관리 감독하여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인천의 미래 먹거리를 위한 혁신성장 전략을 적극적으로 지원·강화해 일자리 창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고 있다

감사대상

29개 기관(환경국, 경제산업본부 등)

소속위원

총8명

정해권 위원장을 필두로 김대중, 나상길 부위원장 그리고 문세종, 박용철, 박창호, 이명규, 이순학 위원이 활동한다.

시민에게 전하는 의회 한마디

문화복지위원회 사진

산업경제위원회는 인천을 경제 발전과 환경 보존이 공존하는 초일류도시로 만들어가고 있다.
위원들은 현장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더 나은 대안을 찾고자 노력 중이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발로 뛰는 산업경제위원회 위원들의 한마디를 들어보자.

정해권 위원장

정해권 위원장(연수1)

주마가편(走馬加鞭)이라고,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가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동안 해왔던 것 이상으로 더욱 분발하여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안고 계신 시민들을 위해 몸소 피부로 와닿는 정책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대중 부위원장

김대중 부위원장(미추홀2)

인천 경제·산업 분야의 세계적인 도약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더불어 원도심 지역구 의원으로서 원도심 발전과 주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나상길 부위원장

나상길 부위원장(부평4)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말을 항상 새기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시민들께서 즐겨 찾고 자주 찾는 ‘단골 시의원’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어려운 일, 어려운 상황을 직접 듣고 제 일처럼 해결하겠습니다.

문세종 위원

문세종 위원(계양4)

청년 일자리 창출과 주거안정 정책 마련 등 청년과 함께 인천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용철 위원

박용철 위원(강화)

시민 여러분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낮은 자세로 의정 활동에 임하겠습니다.
강화군 현안 해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창호 의원

박창호 위원(비례)

노사민정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동의 사각지대에서 고통받는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이명규 의원

이명규 위원(부평1)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환경보전 등 시민의 삶과 밀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의정 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이순학 의원

이순학 위원(서구5)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친환경 정책 수립과 지역구 발전, 주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