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291회 정례회

"시민의 눈높이로 시민을 위해"
인천광역시의회는 지난 11월 6일부터 12월 14일까지 39일간 제291회 정례회를 열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추가경정예산안, 2024년도 예산안 등 시민의 눈높이로 펼친 상임위원회의 의정활동을 살펴보자.
행정안전위원회

주요업무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행정안전위원회는 시정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핵심 기관·부서의 정책들을 점검한다. 인천의 종합기획 조정, 중장기 투자계획, 재정 운영과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보호 등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구성원

신동섭 위원장(남동4), 이단비 부위원장(부평3), 김대영 부위원장(비례), 김용희 위원(연수2), 김재동 위원(미추홀1), 석정규 위원(계양3), 신성영 위원(중구2), 신영희 위원(옹진)

지진 대책 마련 촉구

지진 대책 마련 촉구 행정안전위원회는 시민안전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민간건축물 지진인증사업에 대한 저조한 참여율과 인천의 노후 건축물 37% 이상이 내진설계가 되어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지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학교용지부담금 부과 개선책 마련 촉구

행정안전위원회는 기획조정실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용지부담금 면제조항이 군·구별로 위임됨에 따라 지역 곳곳에서 민원과 소송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했다. 위원회는 학교용지부담금의 일관성을 기하기 위해 지속적인 논의와 관심을 가질 예정이다.

노후된 행정시설 현장방문

  • 노후된 행정시설 현장방문1
  • 노후된 행정시설 현장방문2
  • 노후된 행정시설 현장방문3

행정안전위원회는 제291회 정례회 기간 중 부평소방서, 부평119안전센터 등 노후된 행정시설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는 소방관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제291회 정례회 제정 조례

인천광역시 공익소송비용 지원에 관한 조례

대표발의: 신동섭 의원
시민의 공익 보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각종 법률문제에 대해 공공법익을 실현하고, 시민의 권리 보호 및 구제를 위해 소송비용 등을 지원 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제정

인천광역시 대학협력 사업 지원 등에 관한 조례

대표발의: 조성환 의원
인천광역시와 관내 소재 대학이 상호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및 교육발전을 도모함으로써 도시와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

인천광역시 국가유공자 등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대표발의: 신성영 의원
공공시설 및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는 국가유공자 등에게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우선 이용할 수 있는 주차구역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자 제정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