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김준식 의원 사진

효율적인
하천 관리방안 마련을

김준식 의원(연수구 제4선거구)

질문

2002년부터 2009년까지 장수천을 비롯한 승기천, 굴포천, 공촌천, 나진포천에 대하여 약 1,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하였는데 현재 관리 실태와 활성화 대책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08년부터 하천 마스터플랜을 통해 하천의 계획적인 정비방안을 수립하였는데 추진사항과 향후 정비계획에 대하여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장수천을 비롯한 생태하천을 깨끗하게, 시민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하천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2018년 예산에 수질개선과 악취 방지, 산책로 정비 사업으로 63억 9천만 원을 편성하고 하천 유지용수 확대 공급 사업에 169억 7백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하천이 효율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군·구와 협의하여 생태하천별 재정비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과거 “하천마스터플랜”에 의해 수립한 정비 대상 19개 하천 중 운연천, 동락천 등 7개 하천은 2008년 수립된 하천마스터플랜을 반영한 지방하천 정비 사업을 완료 또는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 외 하천은 “지방하천 정비사업 종합계획”과 하천기본계획의 우선순위에 따라 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등 하천 기능유지와 쾌적한 하천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장수천 등 5대 하천은 생태하천으로 조성한지 약 10년이 경과되어 시설물이 노후하여 시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조성을 위해 하천의 재정비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