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김국환 의원 사진

수인선 청학역 건설
신속 추진

김국환 의원(연수구 제3선거구)

질문

청학역 신설은 연수구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수인선의 역과 역 평균거리는 1.2㎞입니다. 그러나 원인재역에서 연수역까지는 900m인 반면, 연수역에서 송도역까지는 2.6㎞나 됩니다. 그 지역의 중간에 청학동이 있습니다. 청학동 주민들은 청학사거리에 청학역 신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청학역 신설이 대통령과 시장님의 공약사항인 만큼 시가 보다 더 적극적으로 행동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인천시가 청학역을 조속히 구축하기 위해 재정 문제를 포함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답변 바랍니다.

답변

우리 시는 청학역 신설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중인 수인선에 청학역을 포함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시설공단 등과 수차례 협의하였으나, 경제적 타당성 부족으로 인하여 수인선 사업의 일환으로 청학역을 신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곤란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우리시는 제2경인선 사업계획에 청학역을 포함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제2경인선 사업이 조속한 시일 내 차질 없이 착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최단기간 내에 청학역이 신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참고

청학역 신설을 위한 재원분담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제13조에 따라 국가가 70%, 인천시가 30% 부담하여야 한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