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우리동네 - 민경서 의원

"산길 걸으며 숭고한 호국정신 되새기는 수봉근린공원"

민경서의원 사진민경서 의원 (미추홀구 제3선거구)민경서 의원 (미추홀구 제3선거구)

푸름 가득한 산과 하늘을 눈에 담뿍 담는다. 가슴엔 맑은 바람을 채우고, 쿵쿵 뛰는 심장소리를 들으며 좁은 산길 을 걷는다. 잠시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상상이다. 이렇게 자연을 느끼기 위해 꼭 멀리 떠나야 하 는 건 아니다. 미추홀구에 위치한 수봉 근린공원(수봉공 원)은 오랫동안 주민들의 든든한 쉼터이자 편안한 놀이 터가 되어준 곳이다. 곳곳에 역사적인 의미도 담긴 이곳 을 민경서 의원과 함께 걸어보았다.

봄엔 벚꽃, 가을엔 단풍... 멋스러운 계절의 정취

“수봉공원이 자리한 수봉산은 숭의동, 도화동, 주안동, 용현동과 맞닿은 높이 107미터의 나지막한 산이다. 오래전 수봉산 일대는 주안산에서 이어진 산줄기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이었다. 주안동, 용현동 일대까지 갯골을 따라 바닷물이 들어와, 밀물 때 가 되면 수봉산은 바다 한가운데에 떠 있는 섬처럼 보였다고 한 다. 1966년 정부는 수봉산을 특별조림지구로 선정해 소나무 4만 6000본을 심고 본격적으로 산림을 가꾸며 공원을 조성하기 시작 했다. 50여 년의 시간이 쌓인 오래된 공원답게 수봉공원의 산책 길엔 울창한 나무가 함께 한다. 도보로 두 시간 반 정도 걸리는 수 봉산 둘레길은 봄엔 벚꽃으로, 가을엔 붉은 단풍으로 그 계절만 의 정취를 뽐낸다. 또한, 공원에는 자연학습원이 있어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생태숲교실을 운영한다. 공원 내 수목, 곤충, 조류, 야생화 등을 숲 해설가와 함께 관찰하고 자연을 배우는 프로그램 이다. 미추홀구 토박이인 민경서 의원에게 수봉공원은 남다른 추 억이 있는 장소다. “어렸을 때 공원이 만들어지기 전이었는데. 숲이 많이 우거져서 조금 무서웠던 기억이 나요. 겨울에 근처 논에서 썰매, 스케이트 탔던 생각도 나고요. 예전엔 여기 놀이기구도 있고 경치도 좋으 니까 학생들이 소풍도 오고 가족끼리도 많이 놀러 왔었죠. 지금 은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시설은 여름철 개장하는 물놀이장 밖에 없어요. 시설이 정비되면 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을 것 같 아요. 예전만큼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다양한 계층이 놀러 올 수 있는 곳이 되면 좋겠네요.” 공원 정상에 있는 전망대에 서면 미추홀구 전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만월산, 시청, 인천터미널을 지나 송도국제신도시와 문 학산을 둘러볼 수 있다.

숭고한 호국정신 기리는 기념물들

사실 수봉공원은 국가보훈처에서 ‘인천의 호국보훈공원’으로 소 개할 만큼 한국전쟁과 분단의 아픈 상처를 기리는 상징물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1972년 자유공원에 있던 충혼탑이 수봉공원으로 옮겨 와 현충탑이란 이름으로 새로 건립되면서 현 충 및 공원시설로 개발되었다. 현충탑에 이어 1973년 재일학도의용군 참전 기념비, 1980년 인천지구 전적비, 1981년 지유와 평화의 탑, 1988년 망배 단, 2014년 무공수훈자 공적비 등 숭고한 호국정신을 기리는 기념물들이 차 례로 세워졌다. 해마다 6월 6일 현충일이 되면 수봉공원에서 기념식을 거행 하는 이유이다. 한편 수봉공원에는 주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배드민 턴장이 있다. 무료생활 체육교실도 운영하는데 오전 6시부터 7시까지 수봉 공원 정상에선 에어로빅을, 망배단 앞에선 국학기공을 한다. 특별한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호국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조형물

+ 현충탑 : 6.25전쟁 때 전몰한 장병 379위의 영령을 추모하기 위해 1972년 건립되었다.
+ 재일학도 의용군 참전비 : 6.25전쟁 때 병역의무가 없는 재일동포들이 의용군을 조직하고 학도병들이 전투에 참가한 것에 대해 그들의 뜻을 기리기 위해 세운 비
+ 인천지구 전적비 :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비.
+ 망배단 : 인천 지역 실향민들의 제단.
+ 무공수훈자 공적비 : 6.25전쟁과 월남전 등 참전한 용사의 공적을 기리기 위한 비.

 

수봉공원 이용 방법

+ 무료 생활 체육교실(06~07시) : 에어로빅 (수봉공원 정상), 국학기공 (수봉공원 망배단)
+ 배드민턴장 : 06시~22시 무료 이용
+ 수봉공원 물놀이장 : 2016년 개장한 만 13세 이하 전용 물놀이시설이다. 곳곳에 설치된 조형물에서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지면서 워터파크 분위기를 낸다. 7~8월에 이용할 수 있다.
+ 자연학습원 생태숲교실 : 3월 중순 이후부터 예약 접수
TEL : 032-880-4499 | 홈페이지 : http://michu.incheon.kr/subong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