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인천의료원과 함께하는 건강리포트 두번째 이야기

"수술이 필요한데도 돈 걱정에 끙끙?"

손일진 정형외과 과장

 

“저희 의료원에 무릎팍도사가 있어요. 환자분들이 소문 듣고 왔다며 그 분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의료원(이하 인천의료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문의가 누구냐고 묻자 이동호 행정부원장이 몸짓을 섞어가며 신바람 나게 설명했다. 무릎 수술 실력이 뛰어나다는 소문이 나면서 환자들이 ‘손 박사님’으로 부른다는 정형외과 손일진 과장 이야기다. 몸이 아프지만 제때 치료와 수술을 받지 못했던 어려운 사람들이 좋은 의사를 만나 무료수술을 받게 된 건 ‘인천 손은 약 손’ 사업 덕분이다. 올해 10억 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는 이 사업 은 무료수술과 암환자 치료 지원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100% 시비로 책정된 예산이므로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한다.

  • 사진
  • 사진

인공관절부터 백내장, 외과질환까지 폭넓은 무료수술 지원

무료수술은 의료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 하위 30%에 해당하는 시민에게 검사비를 포함해 수술비 등으로 1인 당 연간 50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어르신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척추 질환을 비롯해 인공관절, 용종 제거 등 각종 외과 질환, 이비인후과 질환은 물론 녹내장과 백내장, 망막 및 양막 이식 수술 등 여러 안과 질환, 비뇨기과 질환까지 폭넓게 수술받 을 수 있다. 주민센터나 보건소, 사회복지기관 등에 문의해 대상 자로 추천을 받으면 정밀한 검사를 통해 수술 여부를 결정한다. 3년 전부터 잘 걷지 못해 일상생활이 무척 힘들고 고통스러웠다는 김성순(64)씨는 지난 6월 26일 고관절 수술을 받고 회복 중에 있다. “동네병원에서 전부터 수술을 권했지만 생활고 때문에 엄두를 못 냈어요. 주변에서 동사무소에 한 번 가봐라 해서 동 주 민센터에 갔더니 ‘시가 운영하는 병원이 있느니 연결해 주겠다’고 하더 라고요. 수술 받고 물리치료 받으니 이렇게 좋은데, 왜 진즉에 인천의료원을 몰랐는지….” 무료로 수술을 받은 데다 보호자가 없어도 큰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는 병원 환경까지, 감사한 것이 정말 많다는 김성순 씨는 자신처럼 인천의료원의 존재도 모르고 있는 취약계층이 여전히 많다는 점을 안타까워했다. 인천의료원 보건의료복지통합지원센터 안재형 팀장은 “독거어르신 중에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분이 많다. 홍보가 잘 이뤄진 동에서는 많은 환자 들이 오고, 특정 동은 전혀 오지 않고 있는 만큼 함께 적극적으로 무료 수술 사업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무료수술 사업으로 한 달 평균 10명 이상의 환자가 혜택을 받고 있는데 고령자에게 수술은 또 다른 어려움을 안겨줄 수 있어 수술이 꼭 필 요한 경우인지 세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한다. 조승연 원장 말처럼 “공공 의료는 지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적정 진료를, 누구에게나 차별 없이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암에 걸렸어도 포기하지 마세요

암 환자 치료 지원은 전국 34개 지방의료원 가운데 인천이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의료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건강보험료 하위 50% 이하인 시민, 행려자나 북한이탈주민 등이 대상이다. 위암부터 대 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암, 폐암 등 주요 암은 물론 기타 암에 대한 검진과 치료, 간병비 등을 1인당 연간 1,00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병은 소문내야 한다’는 말이 있다. 가난하다고 해서 아픔을 감내할 것이 아니라 가까운 동 주민센터나 인천의료원의 문을 두드려 보자. 두드릴 때의 마음은 무거울지 몰라도 뒤돌아 나갈 때의 마음은 한결 가벼 울 수 있다. 물론 취약계층이 아니더라도 과잉진료에 대한 걱정 없고, 더딘 진료 및 입원 절차 때문에 맘 졸일 일 없는 인천의료원은 우리 곁의 믿음직한 공공의료원이다.

 

[ 인천의료원 공공의료특화 무료수술사업 ]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수술을 받지 못하는 의료취약계층 환자에 대한 무료수술을 지원해 드립니다.

 

+ 대상자 : 인천시에 거주 중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취약계층

+ 대상선정 : 인천시 각 구청, 주민센터 및 보건소

+ 신청절차 : 인천시 각 구청, 주민센터 및 보건소 에 본인 또는 보호자가 직접 방문해 담당자와 면담 후 신청

+ 문의 : 인천광역시의료원 보건의료복지통합 지원센터 ☎ 032-580-6002

 

유서원
사진
박영권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