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조성혜의원

죽산 조봉암 기념,
적극 추진

조성혜의원 (비례대표)

질문

[조성혜 의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죽산 조봉암 선생 생가 복원사업을 비롯한 기념관 건립사업을 인천시민을 위해 인천시가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좀 더 진일보한 사업을 전개해 줄 것을 요청 드리며 이에 대한 답변 바랍니다.

답변

[박남춘 시장] 우리시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사단법인 죽산 조봉암 선생 기념사업회를 통하여 추모제, 심포지엄 등을 지원한 바 있으며, 금년에는 서거 60주년 기념 추모제와 심포지엄 개최, 묘역 정비, 어록 발간 사업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죽산 조봉암 선생의 태생부터 성장, 업적, 사후평가 등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죽산 조봉암 선생 조사·발굴 용역’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선생의 업적을 재조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조봉암(1898~1959)은 독립운동가 겸 정치가다. 인천시 강화에서 출생하였으며, 3·1운동에 참가해 서대문 형무소에 1년간 복역했다. 해방 이후 초대 농림부 장관이었던 그는 농가 경제를 자립시키기 위해 농지개혁법을 발의했다. 이후 진보당 창당에 매진했던 조봉암은 평화통일을 주장하다 이승만 정권에 의해 국가보안법 위반 누명을 쓰고 사형을 선고받았다. 지난 2011년, 대법원은 죽산 조봉암의 재심 판결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