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연구하고 공부하며 시민 삶 풍요롭게"

연구하고 공부하며 시민 삶 풍요롭게

2021년 인천시의회 연구 활동이 더 깊고 다양해 질 전망입니다. 인천시의회는 올해 20개 연구단체를 운영합니다. 인천시의회가 2013년 연구단체 운영을 시작한 이래 최고 수치로 올해 연구단체 중 13개가 신설 모임으로 채워졌습니다. 신은호 의장은 “8대 시의회는 개원 이후 의원들의 입법 전문성, 역량 강화에 노력해왔다”며 “특히 정책 토론회 등을 통한 의원연구단체 활동으로 공부하며 연구하는 의원상을 구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시민 삶을 풍요롭게 해줄 인천시의회 연구단체를 공유합니다.

지방의회 출범 30년 / 인천광역시의회

지방의회 출범 30년 회고 및 미래비전 연구회

#신은호(대표), 강원모, 백종빈 의원
인천시의회의 과거와 미래를 연구함으로써 시민을 대표하는 인천시의회의 기능과 역량을 강화합니다. 인천 지역특성을 반영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민친화적인 지방의회의 모델을 제시합니다.

상호문화도시 - 다양성, 정책

상호문화도시 구현을 위한 문화다양성 정책 연구회

#김국환(대표), 김강래, 전재운, 김준식 의원
외국인 이주민과 관련하여 인천시가 직면한 사회적 이슈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합니다. 이주민과 지역사회구성원이 공존할 수 있는 문화다양성 연구를 통해 상호문화도시를 위한 정책 기틀을 마련합니다.

지역경제활성화

공항경제권 정책 연구회

#조광휘(대표), 백종빈, 남궁형, 고존수, 윤재상 의원
인천공항의 인프라를 인천항, 산업단지 등과 연계하여 도시와 공항의 동반성장을 도모하고, 인천공항경제권 단계별 발전 추진방안을 모색합니다. 항공 산업고도화 및 이와 연계된 관광, MICE산업 등의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연구합니다.

자치 분권 안착

자치분권 “동록개의 꿈” 혁신연구회

#남궁형(대표), 손민호, 조광휘 의원
시민이 주인 되는 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인천형 자치분권의 성공 안착을 목표로 합니다. 신분차별 없는 평등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백정 동록개의 꿈을 본받아 자치분권과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제도를 연구하고, 협력 거버넌스 강화 모델을 제시합니다.

도시외고 2.0

도시외교2.0 “이제는 정책외교다-공정무역도시, 평화도시”

#손민호(대표), 조성혜, 김종득, 박종혁 의원
공정무역도시, 평화도시 등 인천시만의 차별화된 도시외교 방향을 설정합니다. 정책 중심의 인천 도시 브랜드 활성화를 통해 도시외교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할 계획입니다.

인천형 복지정책

인천형 자치복지 연구회

#김성준(대표), 이용선, 조선희, 김준식, 이병래 의원
인천시의 복지 현안을 비롯해 국내외 정책을 비교분석하여 인천형 복지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바탕이 될 정책을 개발합니다.

인천경제 선순환

지역경제선순환 연구회

#이병래(대표), 안병배, 강원모, 노태손 의원
인천시의 지역경제 선순환을 이끌어줄 정책을 연구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합니다.

인천 문화예술체육도시

인천문화예술체육진흥연구회

#이용선(대표), 김성준, 김병기 의원
문화예술체육도시 인천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사업과 제도, 역사적 근거 등을 발굴하고 이에 맞는 조례 제정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

생활체육

생활체육 실천 선진화 방안 연구회

#전재운(대표), 박인동, 서정호 의원
시민들의 생활체육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2050 탈탄소사회, 그린뉴딜

인천광역시의회 그린뉴딜 연구회

#조선희(대표), 김성준, 이병래, 조성혜, 강원모 의원
기후위기, 불평등위기를 해결하는 그린뉴딜 정책 개발과 로컬 뉴딜, 돌봄뉴딜과 연계한 그린뉴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지역특화 소상공인 육성, 사업장 경영환경개선,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 정책금융 지원개선

인천 소상공인 진흥 연구회

#민경서(대표), 조성혜, 김종득, 이용선 의원
코로나19 이후 자영업,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변화와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 골목상권 활력 회복방안을 연구합니다.

상인 역량 강화, 인천상권 활성화

상권 발전 연구회

#노태손(대표), 임동주, 안병배, 조선희, 고존수 의원
인천의 중·소상공인·자영업자의 실태를 연구하고, 상인들의 역량강화와 상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합니다.

시민이 원하는 내항재생

인천 내항재생 뉴딜정책 연구회

#안병배(대표), 김병기, 민경서, 박정숙, 임동주 의원
내항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지도록 정책을 연구하고 인천형 항만재생사업의 전략을 마련합니다.

그린에너지

인천 그린에너지 활성화 연구회

#고존수(대표), 박성민, 김희철, 노태손, 조광휘, 김종인 의원
인천의 바다를 활용한 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따라 에너지 확보와 기후변화 대응, 관광자원화 연계 방안을 연구합니다.

인천 섬 생태연구

인천 섬 생태 및 지질 연구회

#김병기(대표), 임동주, 김종득, 김준식, 백종빈, 김국환, 윤재상 의원
인천 섬의 생태와 지질을 연구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인천 섬을 관리하고, 보존방안을 마련합니다.

한.중 협력 비즈니스

한중 협력과 글로벌 인천 연구회

#박성민(대표), 김성수, 유세움, 정창규 의원
코로나19 이후 급변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인천시와의 협력방안을 제시합니다.

문화도시 인천 콘텐츠

문화도시 인천 콘텐츠 연구회

#유세움(대표), 박성민, 김성수 의원
인천에 필요한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고, 인천만의 독창적인 문화의 재생산과 이를 공유하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를 연구합니다.

무상급식, 무상교복

무상급식 및 무상교복의 개선방안 연구회

#김진규(대표), 이용범, 임지훈, 정창규, 서정호, 김종인, 이오상, 김강래 의원
무상급식 및 무상교복의 납품 절차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 또한 무상급식과 무상교복 구매 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무상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 재정적 지원방안을 연구합니다.

교육균형발전 원도심→신도심

인천광역시의회 교육균형혁신연구회

#서정호(대표), 김진규, 김종인, 정창규, 김강래, 이오상, 임지훈, 남궁형 의원
원도심과 신도심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균형 발전을 위한 교육인프라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지역별 교육인프라 현황을 전수조사하고 맞춤형 마을교육공동체 교육인프라 투자계획을 마련하는 등 원도심 교육균형발전 방향을 모색합니다.

다문화 교육정책

인천 다문화가정 자녀교육개선 정책 연구회

#이오상(대표), 임지훈, 김진규, 김성수 의원
타시도에 비해 다문화가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인천 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현황을 살피고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안을 도출합니다. 또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맞춤형 교육정책을 제시합니다.

목록


상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