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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11.13(월) 김** ]

원당태리도로 시대에 역행말고 지하화 해야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AA10-1 인천광역시 서구 검단 e편한세상 웰카운티 입주민입니다. 유현사거리 3번 고가도로 신설로 인하여 최근 LH 한국주택공사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조속한 상호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 생명권이 내걸린 주민들이 직접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결정권자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리며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1. 해당 고가도로는 광역교통개선대책 중 하나로 국토부(2022.12) 승인을 완료 한 사실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 접속부 입체화 시설은 (검단신도시 인허가 개발9차, 실시8차) 에 반영하였습니다.



2. 해당 고가도로 신설시 AA10-1 e편한세상 웰카운티와 가장 짧은 이격거리는 38m입니다. 도로 거리별 소음 영향받는 층수는 y=0.2467*x+4.159으로 해당 수식에 38m를 대입시 13.5 층이 나옵니다. 즉, e편한 세상 웰카운티 저층세대 뿐 아니라 약 14층 가까이의 고층세대까지 소음으로 피해를 보게 됩니다.



3. 다음은 비산먼지와 분진입니다. 고가도로에서 생긴 타이어마모와 브레이크 패드에서 나온 분진,매연등이 날아오기 좋은 조건입니다. 2018년 레토 기레 미국 펜실베니아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팀은 자동차의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도로 자재가 조금씩 마모되면서 오염물질을 발생시킨다는 국제 학술지 '에어로졸 및 대기질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 ‘연구팀이 고속도로에서 채취한 표본을 광학현미경과 전자현미경으로 확인한 결과 다량의 먼지 입자가 발견되었고, 이 먼지에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등에 함유된 중금속인 아연, 납, 규산염, 카드뮴 등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 국내에서는 이런 이유로 2016년 대구외곽순환고속도로가 대구 달성군 죽곡지구에 위치한 아파트와 불과 30m 떨어진 곳에 지어져 주민들이 소음과 분진피해를 호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4. 해당 분진으로 인한 질병 이환률이나 역학조사 계획을 LH 검단사업부에게 민원을 제기하여 답변을 받았습니다. ’질병이환률 조사, 역학조사 계획‘은 택지개발의 평가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들 소관이 아니다. 라는 답변이였습니다.



5. 대한민국 국민이자, 인천 서구의 시민입니다. 서구 시민의 목숨을 위협하는 고가도로 건설이야 말로 지양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어떻게든 LH와 인천시의 조속한 협의가 필요하며, 조속한 지하화 착공이 필요한 대목입니다.

김**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1.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는 귀하 등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 ‘검단~드림로간 도로와 3번도로 연결 입체시설(유현사거리 구간)’건에 대하여는
관련 기관(부서)인 인천광역시 도시개발과, 도로과 의견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니,
더 궁금한 사항 및 추가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도시개발과 및 도로과(이진성 주무관 440-3322, 박주열 주무관 440-3772)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검단~드림로간 도로(舊 원당~태리간) 유현사거리 부근 입체화(고가 또는 지하차도 등)에 대해서는
우리 시 정책(도로)방향과 도시환경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관련기관(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등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최적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아울러, 우리 시의회에서도 집행기관(인천광역시)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행정을 집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감시하는 감시기관으로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볼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끝.

[ 2023.11.24 전문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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