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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12.06(토) 김** ]

고속버스 정류장(계양역 인근) 신설 제안

1. 제안 제목
춘천–가평–청평–김포공항–인천국제공항 노선의 ‘계양역 인근 고속버스 정류장’
신설 제안
2. 제안 배경 및 필요성
춘천·가평·청평 등 강원권 북부는 수도권과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주요 권역임에도
불구하고 계양역(공항철도·인천1호선) 환승이 불가능하여 지역 간 연계성이
부족합니다. 특히 계양역은 공항철도, 인천1호선, 계양지구·박촌지구·효성동·풍무동의 거주
인구가 집중되는 교통 결절점으로, 고속버스 연계 수요가 충분히 존재합니다.
3. 현행 문제점
1) 강원권 ↔ 인천공항 간 이동 시 환승 지점 부재
2) 계양·부천·부평 북부 주민의 공항 이동 선택권 부족
3) 노선의 경로상 자연스러운 경유지임에도 정류장 부재로 연계성 상실
4. 정류장 신설 위치 후보지
- 후보지 1: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계양 IC 인근
- 후보지 2: 계양역 인근 도시고속도로 접속부
- 후보지 3: 계양IC 외측 부지(버스베이 설치 가능 지점)
5. 기대 효과
1) 강원권–인천공항 접근성 개선
2) 계양역 환승 거점 기능 강화
3) 지역 주민 교통 선택권 확대
4) 김포공항–인천공항 환승 흐름 개선
6. 예상 수요 근거
- 계양구 인구 약 34만
- 계양역 하루 이용객: 인천1호선 1~1.5만명, 공항철도 3.5~4만명- 강원권–공항 이동 수요 꾸준한 증가
7. 필요 협의 주체
-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한국여객자동자동차운송사업조합
- 강원고속
-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8. 제안 요청 사항
1) 계양역 인근 고속버스 환승 정류장 설치 검토 요청
2) 정류장 설치 가능성 현장 구조 조사
3) 지자체–운수회사 실무 협의체 구성
4) 향후 광역환승센터 계획 시 고속버스 연계 포함 요청
이상과 같이 계양역 인근 고속버스 정류장 신설을 공식적으로 제안드립니다.
  • 소관위원회
    건설교통위원회
  • 접수상태
    접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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