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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 패러다임의 전환

  • 작성자
    인천신문
    작성일
    2008년 9월 18일(목)
  • 조회수
    411
              교통문화 패러다임의 전환

부평구청역에서 서울 온수역까지 10.2㎞에 이르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공사가 2011년 3월 개통을 목표로 한창 진행중이며, 3천180억원의 공사비가 들어가는 인천구간 2.4㎞도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천시의 재원 부족으로 인한 공사 차질로 2011년 3월 정상개통이 불투명해 보이나 향후 청라지구까지 추가 연장될 경우 인천국제공항철도 및 서울지하철과의 환승체계를 갖출 수 있어 인천시민의 편익증진과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지하철을 운영하기 위한 필수시설인 부평구청 옆 759정거장의 현업분소 부지를 선정하지 못해 향후 정상적인 운행이 가능할 지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선로와 역사가 완공된다 하더라도 현업분소가 없으면 지하철 운행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현업분소의 역할은 긴급상황 발생에 대비해 역무원들이 상시 대기하며 업무를 수행하도록 마련된 사무실이며 휴식공간이다.

서울7호선의 경우 온수역부터 부평구간에 걸쳐 이러한 역할을 하는 3개의 현업분소가 설치돼 각각 별도의 기능을 분담하게 되는데 759정거장의 현업분소는 토목과 전기, 신호, 운전 기능을 수행한다. 만약 이 분소가 없으면 위의 유지관리 기능이 없어지는 셈인데 이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현업분소의 부지를 아직까지 선정하지 못하고 있어 너무나 답답하다.

2004년 수립한 7호선 기본설계와 2005년 수립한 대안설계에 의하면 759정거장의 현업분소는 부평구청 건너 인천여성문화회관 옆 72호 근린공원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공원의 관리자인 부평구청이 공원이용자의 보행 지장 초래 및 녹지축 단절을 이유로 반대함에 따라 인천시에서는 GM대우자동차 공장부지를 검토하기도 했으나 이 경우 정거장과의 과다한 이격(약 400m)으로 분소 본연의 기능 발휘가 불가함은 물론 약 23억원에 달하는 보상비 추가 부담이 우려되어 필자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당초 계획대로 시행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후 부평구청에서는 구청사 부지안에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건물을 지어 2개 층은 현업분소로, 나머지 층은 부평구청사로 쓰겠다는 것과 청사 옆 도로 지하에 주차장을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부평구청의 요구대로라면 약 39억원 가량 추가재원이 필요하다.

서울7호선은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의해 예산을 집행하는 국비지원사업으로 부평구청의 요구는 동 지침과 상충되고 행여 부평구청의 요구를 반영한다면 추가 사업비는 인천시나 부평구가 부담해야 한다.

이 상황에서 시행청인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와 부평구청은 부지선정을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으며, 자칫 현업분소도 없이 지하철을 개통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

서울7호선 연장구간 설계 도면을 살펴보면 현업분소는 여성회관 옆 72호 근린공원 옆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짓고 지상 1층은 필로티 처리를 하여 부평구청이 우려하는 녹지축 단절을 해결하고 공원 이용객의 통행보장이 가능한 구조일 뿐만 아니라 경관측면에서는 인근 굴포천과의 조화를 고려한 계획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용객의 안전을 위한 시설이라는 기능성 측면에서 보면 현업분소의 최적지는 여성회관 옆 72호 근린공원이다. 따라서 도시철도건설본부에서는 이곳에 현업분소를 짓되 녹지축과 굴포천을 훼손하지 않고 주민들의 통행이 단절되지 않도록 친환경적·주민친화적이며 주변경관과 조화되는 멋진 건물을 지어 부평구와 57만 부평구민 모두를 만족시켜야 한다.

아울러 지난 8·15경축사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제시한 바 있는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교통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한 점을 감안하여 ‘나 홀로 자가용 중심의 교통체계를 그린(Green)교통수단인 철도로 흡수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하루라도 앞당겨 질 수 있도록 보다 미래지향적인 행정을 구현하는 부평구청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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