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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 교과서의 좌편향 논란을 보면서

  • 작성자
    인천일보
    작성일
    2008년 12월 9일(화)
  • 조회수
    462
 

근·현대사 교과서의 좌편향 논란을 보면서


우리나라 고교 근·현대사 교과서의 좌(左)편향과 관련한 논란으로 시끄럽다. 매스컴을 통해 일본과 중국의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만을 접하던 터라 우리나라 역사교과서가 좌편향 논란에 휘말렸다는 사실이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에게 사실에 근거한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런데 대한민국이 미국의 식민지로, 북한의 전체주의적 부자세습체제는 우리 식(式) 사회주의의의 성공 케이스로, 광복을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 장애로 표현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돼 문제의 출판사가 펴낸 근·현대사 교과서의 어떤 부분이 잘못 되었는지 살펴봤다.


우선 남북통일과 관련하여 ▲남한은 북한이 붕괴되거나 체제변화로 남한에 통합되는 형태의 통일을 원하기 때문에 통일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남한이 북한을 화해와 협력의 대상이기보다는 무너뜨려야 할 적으로 보는 시각이 여전해 대북정책의 갈등요인이 되고 있다고 적고 있다. 이는 그간 지속되어 온 북한의 무력통일 위협은 감추고 남한내 북한에 대한 비판을 반통일적인 것으로 치부하여 학생들에게마저 남과 북의 갈등을 조장시키는 것이다.


북한체제와 관련해서는 ▲북한 청소년들은 군대에 가서 당원이 되고 김일성 종합대학에 진학하여 당의 간부가 되는게 희망이라는데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과연 어떤 희망을 갖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는데, 이는 북한의 학생들이 갖고 있는 장래희망이 남한 학생들의 희망보다 바람직하다고 빗대는 것이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이룩한 빠른 경제성장은 군사정권 합리화의 수단으로 ▲한강의 기적과 외국자본 및 선진기술 도입은 외국에 대한 의존으로 ▲경제개발 5개년계획의 핵심산업으로서 70·80년대 성장동력 역할을 했던 중화학공업은 선진국에서는 쇠퇴하던 공해산업으로 매도하고 있다.


더구나 ▲6·25전쟁이 발발하기 전 소련과 중국은 북한에 대해 많은 지원을 한데 반하여 ‘미국은 남한에 어떤 지원을 했는가’라고 반문하도록 하여 반미의식을 조장하고 ▲2차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이 승리한 결과로 광복이 된 것은 ‘우리민족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국가를 건설하는데 장애가 되었다’고 기술한 것은 당시의 국제현실을 무시함과 동시에 피땀흘려 세운 대한민국의 정통성마저도 부정하도록 만들고 있다. 따라서 과연 올바른 역사관을 가져야 할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역사를 가르쳐 대한민국을 정체성 없는 나라로 생각하게끔 만드는 게 교과서의 역할인지 묻고 싶다.


일본의 경우 1997년 결성한 ‘새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 2001년부터 현재까지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을 주도하고 있다. 이 단체는 건전한 민족주의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역사를 자학하지 말고, 밝은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는 명분하에 ‘자학사관(自虐史觀)’을 없앤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었다. 그것이 바로 후소샤(扶桑社)교과서이다.


일본의 일부 단체가 이처럼 침략과 침탈의 역사를 감추기 위해서 밝은 역사로 미화시키려 노력하고 있지만, 정작 일본내에서도 사실을 왜곡하는 부분에 대한 반대가 만만치 않다. 즉, 역사는 미화시켜서도 자학해서도 안되는 사실의 기술(記述)이어야 한다는 반증이다. 그런데 우리는 어찌된 일인지 현대사를 사실과 다르게 기술하여 부끄러운 역사라고 뭇매를 가하고 있다.


상황이 이토록 심각한데도 교육과학기술부는 책임있는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교과부는 ‘교육은 100년 대계’라는 말보다는 ‘잘못된 역사교과서가 대한민국을 망친다’는 말을 먼저 생각했으면 한다.


역사를 잘못 기록하는 것은 후세에 씻지 못할 오점을 남기는 것이다. 교과부와 일선 학교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전 국민이 분노했던 일을 다시 한 번 상기하여 책임있는 조치를 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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